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50만 달러 대북송금 혐의’ 아태협 회장 구속기소
2022-11-29 18:55 사회


검찰이 쌍방울그룹과 함께 '대북 송금 의혹'을 받고 있는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수원지방검찰청은 오늘(29일) 오후 안 회장에 대해 외국환거래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안 회장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아태협 법인자금 13억 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습니다. 이 중 8억 원은 경기도로부터 북한에 묘목과 밀가루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한다는 명목으로 받은 보조금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이 돈의 일부가 유흥비와 쌍방울 계열사인 '나노스' 주식을 사들이는 데 쓰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나노스는 당시 쌍방울 측이 대북 사업권을 획득하며 인위적인 주가 부양을 노렸다는 의혹을 받는 업체입니다.

안 회장은 또 횡령 자금 중 50만 달러 가량을 세관에 신고하지 않은 채 중국을 경유해 북한 고위층에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밖에 증거은닉 교사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안 회장이 검찰 압수수색에 대비해 아태협 PC 하드디스크 17개와 북한 그림 등을 숨기도록 지시했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검찰은 지난 9일 소환조사 통보를 받고 잠적한 안 회장을 서울숲 인근에서 체포한 뒤 지난 11일 구속했습니다.

검찰은 "안 회장이 쌍방울의 대북송금에 관여했다는 의혹은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쌍방울그룹은 지난 2018년부터 2년에 걸쳐 대북송금 목적으로 640만 달러를 중국에 밀반출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