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만 빼고…전 정부 장·차관급 23명 수사
2022-12-05 19:17 정치

[앵커]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 이후 처음으로 오늘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윤건영 의원 “결단코,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저희가 파악해보니 대통령 실장 포함해 수사선상에 오른 문재인 정부 장차관급만 최소 23명입니다. 

자연스레 수사 칼 끝이 문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우현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과 경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문재인 정부 장차관급 인사가 최소 23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됐고, 박지원 전 국정원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등도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 임원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해서는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유영민 전 과기부 장관 등이 수사 선상에 올라있습니다.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과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 등으로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과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수현 전 정책실장 등에 대한 수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문재인 전 대통령을 제외하고 문재인 정부 내각과 청와대 핵심참모들이 대부분 수사를 받고 있는 겁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검경의 수사가 결국 문 전 대통령을 향할 것이라며 격앙된 분위기입니다.

[윤건영 / 더불어민주당 의원(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정치 보복의 칼 끝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있고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주요 인사들 욕 보이고 모욕 주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친문 인사들이 "정치보복의 배후는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지만 뾰족한 대응 수단이 없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한 친문계 의원은 "문재인 청와대 출신 '초금회' 의원들끼리 모여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는 않다"고 토로했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