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우린 이재명과 한 배”…김만배, 남욱 회유 정황
2022-12-07 19:22 사회

[앵커]
'대장동의 축소판'으로 불리는 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 사건 재판도 시작됐습니다.

검찰은 김만배 씨가 남욱 변호사의 말을 바꾸려고 회유한 정황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남 변호사가 귀국하기 직전 이재명 대표에게 불리한 인터뷰를 하자마자 김만배씨로부터 연락이 왔다는 겁니다. 

김민곤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대장동 일당을 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 사건으로 추가 기소한 건 지난 9월.

2013년 유동규 전 본부장이 제공한 내부 정보를 활용해, 남욱 변호사 등 민간업자들이 210억 원의 이익을 챙긴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오늘 첫 재판에서, 주된 범행 동기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선거자금 마련"이라고 했습니다.

또 '이재명 시장 재선을 위해 한 몸이 돼야 한다'는 유 전 본부장의 발언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공소사실을 상당 부분 인정한다고 말한 유 전 본부장.

재판부가 "공소사실을 인정하면 자백으로 본다"고 하자, 변호사 선임 뒤 다시 입장을 밝히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김만배 씨가 남 변호사를 상대로 말바꾸기 시도를 했다는 의혹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의혹이 불거진 건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 '그분' 논란이 제기된 직후였습니다.

남 변호사는 지난해 10월 12일 언론 인터뷰에서 유 전 본부장을 그분이라고 "부른 기억은 없다"고 발언해 '윗선'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하지만 나흘 뒤 귀국길 인터뷰에서는 "이재명 지사는 관계가 없다"며 윗선 의혹을 차단했습니다.
 
그런데 이 발언 전 김만배 씨가 남 변호사에게 연락해왔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우리는 이재명 시장과 한 배를 탔는데, 그렇게 인터뷰하면 어떡하느냐"는 내용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욱 / 변호사]
"(귀국 전에 김만배 씨가 이재명 대표랑 한 배를 탔다고 말한 게 사실인지?)…."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대표에게 불리한 발언을 번복하도록 회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김민곤입니다.

영상취재: 추진엽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