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경수 “가석방 원하지 않아”…불원서 공개
2022-12-14 07:54 정치

 사진=김경수 전 지사 페이스북 캡쳐

연말 특별사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며 ‘가석방 불원서’를 제출했습니다.

김 전 지사의 배우자 김정순 씨는 어제(13일) 김 전 지사의 페이스북에 “지난 12월 7일, 남편은 교도소 측에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는 ‘가석방 불원서’를 서면으로 제출했다”며 원본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김 전 지사는 불원서에 “가석방은 교정시설에서 뉘우치는 빛이 뚜렷한 등의 요건을 갖춘 수형자 중에서 대상자를 선정해 법무부에 심사를 신청하는 것”이라며 “처음부터 줄곧 무죄를 주장해 온 나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요건임을 창원교도소 측에 여러차례 밝혔다”고 썼습니다.

이어 “제 뜻과 무관하게 가석방 심사 신청이 진행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낳고 있다”며 “가석방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배우자 김 씨는 페이스북 글에서 “가석방 심사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이뤄지는 절차인데도 '신청-부적격, 불허'라는 결과만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상황이 되풀이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남편의 입장은 명확하다. 가석방은 제도 취지상 받아들이기 어렵기에 그동안 관련된 일체의 조사에 응하지 않고 앞으로도 응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라며 “현재 논의 중인 특별사면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들러리가 되는 사면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뜻을 함께 전해 왔다”고 썼습니다.

앞서 이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위해, 김경수 전 경남지사 '끼워 넣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국민 통합은커녕, 구색 맞추기이자 생색내기”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 통합을 위해 사면에 나설 것이라면, 공정성과 형평성에 맞게 김경수 전 지사의 사면과 복권도 동시에 추진하기 바란다. 대통령의 정치적 사면으로 인해, 오히려 국민 갈등과 분열이 가중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지난해 7월 징역 2년 형을 확정 받은 김 전 지사의 형기는 오는 2023년 5월4일 만료됩니다. 김 전 지사가 복권 없이 사면된다면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