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과 담화 계승은 가닥…‘日 성의 있는 호응’ 주목
2023-01-30 19:53 국제

[앵커]
강제징용 풀어보자, 한일 양국이 분주한데요.

일본 정부가 식민 지배에 대해 재차 사과하는 방식으로 가닥이 잡혀는 가고 있는데요.

그 사죄를 누가 할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이다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도쿄에 이어 서울에서 다시 만난 한일 외교 국장의 회담은 예정 시간을 넘겨 3시간 가까이 이어졌습니다.

[서민정 /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
"앞으로도 고위급을 포함한 다양한 레벨에서 외교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일본 피고기업 대신 일제강제징용피해자지원재단이 조성한 기금으로 보상하는 방안을 해법으로 공식화한 가운데, 일본 측이 '성의 있는 호응'을 보이는지 여부가 핵심 관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과거 정부의 식민지 통치 사죄 담화를 계승하는 수준의 성의 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일본 총리가 식민지배에 대해 사죄했던 '무라야마 담화'나, 1998년 현재 한일 우호 관계의 출발점으로 평가받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한다는 뜻을 피력해 간접적인 사과를 하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일본은 피고 기업에 배상금 반환을 요구하는 구상권을 포기하는 것을 선제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고,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전범 기업의 참여에도 소극적인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사과 발표의 주체를 놓고도 논의했지만 총리와 관방장관 사이에서 의견이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여전히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 측은 오늘 회담에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널A 뉴스 이다해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범
영상편집: 강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