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쌍방울’ 김성태 “北 리호남, 이재명 대통령 됐으면 했다”
2023-02-01 19:22 사회

[앵커]
김성태 전 회장이 북측에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 방북 비용을 건넸다는 의혹 제기됐죠.

당시 북측 고위 인사가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통령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최근 검찰 진술입니다.

성혜란 기자입니다.

[기자]
2019년 7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남북 국제 교류행사에 참석한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이재명 경기지사 대신 경기도 대표로 참석한 이화영 당시 평화부지사와 북한 국가보위성 소속 리호남을 만났습니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 김 전 회장은 이 자리에서 리호남에게 "대선을 위해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의 방북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진술한 걸로 전해집니다.

이 전 부지사도 "이 지사가 다음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취지로 발언을 했고, 이에 리호남도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며 화답했다는 게 김 전 회장의 진술 내용입니다.

리호남은 영화 '공작'에서 리명운으로 등장하는 북한 공작원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당시 리호남은 이재명 지사의 "방북 준비에 필요하다"며 500만 달러를 달라고 요구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조율을 거쳐 이 액수는 300만 달러로 정해졌고 지난 2019년 11월, 쌍방울 측이 북측에 건넸습니다.

그리고 그 직후 경기도는 이재명 당시 지사 명의로 "도지사를 대표로 하는 경기도 대표단을 초청해 달라"는 공문을 김영철 조선아태위 위원장에게 보냈습니다.

김성태 전 회장은 처음엔 이재명 대표와의 연관 의혹에 대해 부인했습니다.

[김성태 / 전 쌍방울그룹 회장]
"(이재명 대표 측 어느 누구와도 연락하신 적 없으세요?) 네."

검찰은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이 이 대표의 방북이라는 정치적 성과를 달성할 목적에서 이뤄졌는지, 이 대표가 이를 알거나 관여했는지도 조사 중입니다.

채널A뉴스 성혜란입니다.

영상 편집: 강 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