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민주당, 전현희 앞으로 감사원장 신고 맞불
2023-03-26 18:55 정치

[앵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감사원에 야당도 맞불을 놨습니다.

최재해 감사원장을 '초호화 관사 개보수 의혹'으로 신고하겠다는 겁니다.

그 신고 기관은 문 전 대통령이 임명한 위원장이 아직 남아있는 국민권익위원회입니다.

그리고 그 위원장은 감사원의 '표적감사'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인물, 전현희 위원장입니다.

이어서 김유빈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민주당 법사위 소속 의원들이 내일 기자회견을 열어 최재해 감사원장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한다는 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취임 후 7개월 동안 관사 개보수 비용에 1억 4천만 원 이상을 쓰는 등 공관 예산을 과다 집행했다는 의혹인데, 앞서 감사원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민주당이 신고에 나선 것은 권익위의 경우 다른 수사기관과 달리 '직권 조사권'이 없어 신고가 있어야만 조사에 나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운하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달 20일)]
"부정청구 혐의가 의심되면 조사해야 할 것 같은데 신고가 들어와야 조사할 수 있나요? "

[전현희 / 국민권익위원장(지난달 20일)]
"관련신고가 들어와야 저희들이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제도의 한계입니다."

이번에 신고가 되면 문재인 정부 때 임명 된 민주당 의원 출신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감사원으로부터 조사를 당하는 입장에서 조사하는 입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앞서 전 위원장은 감사원으로부터 '표적감사'를 받았다며 최 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 등을 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신 정책포럼인 '사의재'도 내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어 감사원의 통계 감사의 부당성을 비판할 예정입니다.

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영상취재 : 이 철 정기섭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