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박정희 vs 박근혜 리더십 비교분석 (윤종성)
2013-01-12 00:00 정치

[앵커멘트]

(남)헌정 사상 첫 여성대통령 박근혜 당선인이
어떤 리더십을 발휘할 것인가? 온 국민의 관심사인데요.
박근혜 당선인의 리더십을 얘기할 때면,
박정희 전 대통령은 이랬었는데... 하는 말이 따라오게 마련이죠.

(여)오늘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과
그의 딸 박근혜 당선인의 리더십을 비교분석해 보는 시간 마련했는데요.
성신여대 교양교육원 윤종성 교수님 나와 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사)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박정희 리더십 스토리... 바로 이 책이 교수님께서 쓰신 책인데요.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대통령 경호실 33경호대장, 경호실장 보좌관, 육군중앙수사단장, 육군헌병 병과장, 국방부 조사본부장, 천안함 과학수사분과장, 합동조사단장을 역임하신 윤 교수님께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2.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좌우 진영의 논리에 따라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쨌든 박정희 전 대통령하면 경부고속도로, 한강의 기적, 새마을 운동 같은 단어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들인데요. 이러한 기적을 이뤄낸 원동력은 어떤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보십니까?

3.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했다는 데서는 이견이 없겠습니다만, 또 박정희 전 대통령하면 또 떠오르는 단어가 516, 부마항쟁, 학생운동세력과의 끊임없는 갈등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평가를 하고 계신지요?

4. 그런데 의외인 게, 박정희 전 대통령도 젊은 시절 굉장한 사상적 방황을 겪었다고 합니다. 형의 죽음에 대한 충격으로 남로당에 가입하는 등 좌익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가 죽을 고비를 맞기도 했는데, 그 얘기 좀 자세하게 듣고 싶습니다?

5. 군내부의 남로당 조직의 윤곽을 얘기하고 사형을 면했다는 것에 대해서,일각에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기회주의자다 이렇게 얘기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6. 박정희 전 대통령의 용인술은 어땠습니까? 결국 믿던 사람 김재규에 의해 배신을 당하고 비운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용인술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요?

7. 한편, 박정희 대통령의 혁명가적 이미지, 공격적인 추진력 이런 것과 대비되게 가족애가 지극한 로맨티스트였다는 평가도 있는데요?

8.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회고와 리더십을 쭉 얘기해주셨는데요.
자료를 찾아보니까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99년 8월 박정희 전 대통령을 <20세기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던 인물 20인> 중 1인으로 선정하면서 이런 논평을 달았더라고요.
“비록 독재적 성향을 가졌지만 한국 최장수 대통령으로 집권하면서 경제적 약체 국가를 산업 강국으로 변모시켰다” ... 이러한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의 요체를 6글자로 정리하면 어떤 말로 표현해 주실 수 있을까요?

9. 이번엔 박근혜 당선인의 리더십 얘기 해봐야 할 것 같은데요. 박정희 전 대통령과
닮은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10. 딸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전혀 다른 면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좀 말씀해주시죠?

11. 박근혜 당선인에게는
육영수 여사의 빈자리를 메운 퍼스트 레이디, 선거의 여왕, 약속의 정치인 여러 가지 수식어가 붙는데요. 박근혜 당선인의 그동안의 정치인생이 보여준 리더십의 요체는 뭐라고 보십니까?

12. 원칙과 소신을 지키다보면 지금 우리시대가 요구하는 통합의 리더십이 발휘되기 어려운 순간도 생기게 마련인데, 그런 부분은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 것이 좋을까요?

13. 새 정부 출범이 임박했는데요, 인사가 만사 아니겠습니까? 그동안 박근혜 당선인에게는 참모는 없고, 비서만 있다... 인의 장막에 가려져 있다... 이런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용인술 부분에 있어서도 제언하실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죠?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성신여대
윤종성 교수였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