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한국 사회 자살증가 원인과 해법 (곽금주)
2013-01-12 00:00 사회

[앵커멘트]

(남)일주일이 지났군요.
지난 6일 조성민 씨의 자살 소식은
고 최진실 씨의 자살 소식만큼 믿기지 않은 소식이었는데요.

(여)유명인이 자살하면 따라서 자살하는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나타났습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서울대 심리학과 곽금주 교수와 함께
우리나라 자살 실태의 현주소 집중 진단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가슴 아픈 얘기지만,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조성민 씨의 자살... 최진실 최진영 씨에 이은 자살이어서 그 충격이 더했는데요. 조성민 씨가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심리학자로서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2. 최진실 씨, 최진영 씨에 이은 조성민 씨의 자살 이었기에 자살도 암처럼 가족력이 있다 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과학적 근거가 있는 얘기입니까?

3. 조성민 씨 자살 소식에 제일 먼저 든 생각이 “애들은 어쩌라고 ” 뭐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아이들에 대한 사회적 치유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곽교수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4. 모방 자살...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 이번에도 컸습니다. 조성민씨 자살 직후 부산에서만 10명이 자살을 했다고 하는데요. 한 통계를 보니까
영화배우 이은주 씨의 모방자살이 495명 유니씨가 513명 정다빈 씨 322명 안재환 씨 694명 최진실 씨의 모방자살이 1008명 이었다고 합니다. 그 숫자가 어마어마한데요.
이러한 베르테르 효과가 생겨나는 이유는 어떻게 분석해 볼 수 있을까요?

5. 자살에 이르는 사람의 대부분이 우울증을 앓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곤 하는데요. 우리사회에서 우울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원인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6. 요즘 사회 트렌드를 보면 힐링 힐링...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웰빙 웰빙 했었거든요. 지나친 웰빙에 대한 추구가 사람들을 지치게 하고 우울하게 만들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7. 우리나라의 경우 OECD 국가 가운데
8년 연속 자살 1위라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고, 국민 9명 중 1명이 정신건강 고위험자라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대통령직속기구라도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8. 자살예방시스템이라는 것을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할 지도 궁금한데요. 선진국에서는 어떻게 해법을 찾고 있습니까?

9.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해결방안도 시급하지만, 작게는 우리 주변부터 챙겨야 하지 않겠습니까? 심리학적으로 자살을 결심한 사람들이 보내는 시그널이 있나요?

10.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울한 얘기 많이 했으니까, 시청자분들을 위한 치유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서울대 심리학과 곽금주 교수였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