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北로켓발사 후 한 달…박근혜 정부 대북정책은? (안찬일, 홍현익)
2013-01-12 00:00 정치

[앵커멘트]

(남)북한이 지난 해 12월 실용위성이라고
선전하는 로켓을 발사한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작동여부와 상관없이 북한은 이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고,
국제사회는 대북제제를 논의 중에 있는데요.

(여)북한의 로켓 발사 한 달을 맞아
향후 대북정책 점검해 봅니다.

세종연구소 홍현익 안보전략연구실장님
그리고 탈북자 1호 박사시죠.
세계북한연구센터 안찬일 소장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북한이 로켓을 발사한 지 꼭 한 달이 되는 날입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 인터넷 사이트 ‘노스코리아테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사는 민관 관측전문가 찍은 영상을 유트브에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공중제비를 돌고 있다고 하죠? 믿을만한 팩트인가요?

2. 작동 여부에 관계없이 김정은 위원장은 대대적인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데요. 관련 기술자와 과학자를 영웅대접하고 있다죠. 이렇게 축제분위기를 연출하는 의도 어떻게 파악해 볼 수 있을까요?

3. 북한이 로켓발사를 100% 자력으로 이뤄냈다는 주장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북한보다 최소한 5-7년 정도 뒤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4. 국제사회의 제재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한미 양국은 강경한 입장으로 중국을 설득 중이라고 하는데요?

5. 제재방안으로는 어떤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까? 금융과 해운제제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6.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채택에 대해서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7. 강경방안이 채택됐을 때 북한이 어떻게 나올지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데요?

8.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대북제재는 다음 달 출범하는 새 정부에서 결정할 가능성이 큰데요, 어떤 결정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9. 지금 김정은 체제는 박근혜 당선인의 대선승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입니까?

10. 최근 북한은 대미 관계와 관련해서도 지난 한 달간 군사적으로 강경한 발언은 내놓지 않고 있는데요. 에릭슈미트 구글 회장과 빌리처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가 북한을 방문하기도 했고요. 이런 상황을 어떤 의도로 읽어야 할까요?

11. 사실상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실패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실패요인이 무엇이었다고 보시고, 박근혜 정부가 취해야 할 대북정책의 기조는 어떻게 설정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