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얼어붙은 경제…새 정부 출범 후 전망은? (최성환, 김규정)
2013-01-13 00:00 경제

[앵커멘트]
남>차기 정부가 풀어야 할 제일 큰 숙제를 꼽으라면 단연 경제 문제겠죠.

여>그런데 새해 경제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는 얘기가 많이 들려와서 걱정입니다.

남>박근혜 당선인의 경제 공약, 인수위가 내놓는 경제 정책들이 경제를 살릴 수 있을까요?

여>우리 살림살이에 영향을 줄 새 정부 경제 정책들, 피부에 와 닿게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한화생명 경제연구원 최성환 상무 나와 계십니다.

우리투자증권 백세시대연구소 김규정 부동산팀장도 함께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최성환 상무) 새해 우리 국민들 살림살이가 좀 나아지는게 무엇보다 최우선인데, 우리 경제가 처한 국내외 환경이 좋다는 이야기는 듣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국내외 경제 상황에 대표적으로 어떤 어려움들이 산적해 있나요?
(개괄적이고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얼어붙은 경제, 왜?>
2.(최성환 상무) 돈을 좀 써야 경제도 활성화 될텐데, 물가가 워낙 여기저기서 오르고 있어서 돈을 쓸 상황이 요즘 아니죠. 문제가 뭡니까?

3. (김규정 팀장) 요즘 이어지는 한파 만큼가 얼어붙은 곳이, 바로 부동산 시장이죠. 안그래도 새학기 앞두고 부동산 수요가 많아질 상황에서 지금 부동산시장, 어느정도입니까?

<눈여겨볼 부동산 공약>
4. (김규정 팀장) 새 정부가 1월 중으로 부동산 취득세 감면 연장을 추진하는 등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애쓰고는 있는데, 부동산시장에 활기가 좀 돌까요?

5. (김규정 팀장) 박근혜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 중에서 눈여겨봐야 할 게 뭐가 있습니까?

<부동산시장 살아나나?>

8.(김규정 팀장) 박근혜 당선인이 임대주택을 대폭 늘이겠다고 했는데요, 서민 주택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겠습니까?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9.(최성환 상무) 박근혜 당선인이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약을 내놨었는데, 속 시원한 해법은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가계부채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겠습니까?



<인수위 경제정책 점검>

6. (최성환 상무) 인수위가 지하경제를 양성화해서 복지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논란이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실효성이 있겠습니까?


7.(최성환 상무) 인수위가 기초노령연금 재원의 30%를 국민연금에서 충당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죠. 세대 갈등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어요.


<인수위 경제정책 점검>

10.(최성환 상무-예비)인수위가 기초생활수급자 빚을 최대 70%까지 탕감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00세 시대 대비책은?>

11.(최성환 상무) 최 상무께서는 은퇴연구소 소장직도 맡고 계시죠. 평생 일해서 집 한 채 마련하고 자식들 공부시키고 나니 남은 게 없다는 분들 적지 않아요. 현실이 어떻습니까?

13. (최성환 상무) 베이비붐 세대가 속속 은퇴 물결에 합류하고 있죠. 경제는 어려운데 긴 노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2. (김규정 팀장) 백세 시대를 대비한 부동산 투자 전략 뭐가 있을지 짚어주시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