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제 동생에게도 봄을” 北 억류 선교사 가족 호소
2018-05-04 20:00 뉴스A

남북 관계에 봄볕이 비췄는데도 여전히 초조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가족들인데요.

벌써 5년이나 억류돼 있는 김정욱 선교사의 형은 채널A와 만나 동생에게도 봄이 찾아오게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유승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북중 접경지역에서 선교를 하다 북한에 체포된 김정욱 선교사. 북한은 김 씨를 간첩이라 몰아세웠고,

[김정욱 / 선교사 (지난 2014년)]
"국정원의 돈을 받고 그들의 지시에 따라 북쪽 사람들을 첩자로 소개하고 중개하였습니다."

사형 바로 아래 중형인 무기 노동교화형을 선고했습니다.

그 때부터 김정욱 선교사와 그 가족들에게 찾아온 악몽이 벌써 5년,

[김정삼 / 김정욱 선교사 친형]
"힘들고 고통스럽고 죽을 고비를 넘기고 제 동생도 당연히 그렇게 한다고 알고 있으니까… (동생의) 생사조차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백방으로 탈출구를 찾아 나섰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달 26일에도 스위스 제네바의 UN 인권이사회 기구를 찾아 동생은 간첩이 아니라고 호소했습니다.

[김정삼 / 김정욱 선교사 친형]
"북한에서 강조한 게 남한 정부에 의한 간첩이라고 했으니까. UN에서 알아주십사, 그 분이 간첩이 아니라는 것을…"

김정욱 선교사의 가족들은 최근 미국인 억류자들의 석방 임박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잇따른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실낱 같은 희망을 걸어봅니다.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정부가 기본 입장하에 인도적 문제와 관련해서 억류자 문제가 해결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남북 관계에 찾아든 봄, 그 봄볕 한 조각만이라도 동생에게 허락해주십사 바라고 또 바랄뿐입니다.

[김정삼 / 김정욱 선교사 친형]
"김정욱 선교사와 다른 억류된 가족들이 아파하는 부분에도 봄이 오길 바라고…"

[반투 그래픽]
[김정삼 / 김정욱 선교사 친형]
"동생, 김정욱 선교사님. 동생이 오기를 바라고 있으니까 힘내주시길 바랍니다."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박은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