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이미선 임명 강행 방침…황교안 “대통령 사과 요구”
2019-04-14 19:05 정치

청와대는 일단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까지 나서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진통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계속해서 손영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거액 주식 보유 논란에 휩싸인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방침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주식 보유 등과 관련해 불법행위가 없었기 때문에 임명에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 다음날인 모레 재송부를 요청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는 23일 이후 임명을 검토 중입니다.

여야는 이 후보자 거취를 두고 정면 충돌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SNS에 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인사책임자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이 후보자 부부에 대한 검찰 고발 카드를 꺼내들자 여당은 엄호에 나섰습니다.

[이양수 /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이미선 후보자 역시 강제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면 사법적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해식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근거는 없고 불순한 의도만 명백한 고발 공세를 그만두고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협력하기 바랍니다."

정의당은 이 후보자를 낙마 대상인 '데스노트'에 올려놨다가 유보로 입장을 선회해 청와대가 부담을 조금 덜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4월 국회 의사 일정 합의에 험로가 예상됩니다.

채널A 뉴스 손영일입니다.

scud2007@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한효준 박찬기
영상편집 : 오영롱
그래픽 : 권현정

▶관련 리포트
1. 이미선 남편 해명 논란…주광덕 “조국 수석과 맞짱토론”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2P8TA0M

2. 靑, 이미선 임명 강행 방침…황교안 “대통령 사과 요구”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2Ge3bzd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