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 대통령 “8천만 인구 8만 달러 소득”…야당 “文의 허상”
2019-08-15 19:28 뉴스A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과 손잡는 '평화 경제'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비핵화를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는데, 남북경제가 통합하면 8000만 인구에 1인당 소득 8만달러에 이르는 큰 경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뜬구름 잡는 생각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이동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경제협력을 통해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에 모든 것을 쏟아붓겠다고 말했습니다.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2045년 광복 100주년까지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 원코리아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러면서 평화경제의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8천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2050년경 국민소득 7~8만 불 시대가 가능하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평화경제를 언급했을때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자 내용을 보강한 겁니다.

북한을 일방적으로 돕자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체제 안전을 보장하며 함께 잘 살자는 것이라고 평화경제 의미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8천만 단일시장 운운하며 내거는 평화경제는 오직 문 대통령만이 붙잡고 늘어지는 허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생명을 위한 안보의 문제입니다. 지키고 그리고 대화해야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막연한 기대만으로는 경제와 안보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객관적 현실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동은입니다.

story@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