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공정성 의식?…한국당 의원 20명 소환 통보
2019-09-30 19:52 뉴스A

여권에서 조국 장관 수사를 두고 정치 수사를 한다는 비판을 검찰이 의식했을까요?

검찰이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충돌사건에 연루된 야당 의원 20명에게 소환 통보를 내렸습니다.

박선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여야 의원과 보좌진이 뒤엉켜 거친 몸싸움을 벌인 지난 4월 국회 모습입니다.

이른바 '패스트트랙' 사태 이후 여야는 서로를 무더기로 고소, 고발했습니다.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출석을 거부해 왔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난 10일)]
"제가 원내대표로서 모든 것을 지휘 지시했습니다. 따라서 저 하나만 조사하면 됩니다."

지난 10일 경찰에서 사건을 넘겨 받은 서울남부지검은 한국당 의원 스무 명에게 다음달 1일에서 4일사이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지난 4월 충돌 당시 회의 진행과 법안 접수를 방해하고,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혐의 등으로 고발된 의원이 대상입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소환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한국당 의원에 대한 신속한 검찰 수사를 요구했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표]
"조국 장관 수사는 의혹만 가지고도 전방위적인 수사하고 있는데 (패스트트랙 수사는) 왜 이렇게 수사가 더디 진행되는지."

검찰은 수사대상인 한국당 의원이 60명에 이른다며, 나머지 의원들도 수주에 걸쳐 소환을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채널A뉴스 박선영입니다.

tebah@donga.com

영상편집: 민병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