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개 숙인 정의연 “후원금 41% 피해자 지원에 사용”
2020-05-11 20:07 뉴스A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수요집회를 열어온 정의기억연대의 주장이 계속 엇갈리고 있습니다.

정의연이 오늘 해명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할머니에게 사과는 했지만, 모금액 사용 논란에 대해서는 해명을 했습니다.

먼저 남영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기자회견장에서 머리를 숙입니다.

[이나영 /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할머니께 원치 않는 마음의 상처를 드려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말씀 먼저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수요집회에서 모금한 돈을 할머니들에게 쓰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나선 지
나흘 만에 해명 기자회견을 연 겁니다.

[이용수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지난 7일)]
"할머니들을 위해서 그 돈을 내는 겁니다. 이것은 할머니한테 쓰는 게 아니고 도대체 어디에 쓰는지 쓴 적이 없습니다."

정의기억연대는 수요집회에서 모금한 돈은 모두 집회에 쓰였다고 말했습니다.

2016년 출범 뒤 받은 후원금액의 41%를 피해자 지원사업에 썼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한경희 /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
"일반기본수입이 22억 1900여만 원정도에서 실제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지출된 비용이 9억 1100여만 원으로 41% 정도 됩니다."

피해자 지원 말고도 국내외 연대와 교육, 기념사업도 벌이고 있다며 정의기억연대는 "위안부 피해자의 생활안정 만을 목적으로 한 인도적 지원단체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할머니들이 한일 정부간 합의로 조성한 화해치유재단 기금을 받지 않게 종용했다는 의혹도 사실무근이라고 했습니다.

[이상희 / 정의기억연대 이사]
"합의가 어떤 내용이 있는지,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을 드렸고, 화해치유재단의 기금의 수령 여부는 전적으로 할머니들이 결정하시게끔…."

오늘 정의기억연대 기자회견에는 전직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dragonball@donga.com

영상취재 : 이철
영상편집 : 방성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