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형병원 쏠림 현상…“우리 동네 병원 한눈에”
2020-12-17 12:57 사회

또 다른 유용한 소식 하나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최근 동네병원보다 수도권 대형병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 쏠림현상이 생기고 있는데요.

실력 있는 동네 병원만 있으면 대기시간은 길고 진료시간은 짧은 대형병원까지 굳이 안가도 될텐데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우리 동네 믿고 갈 수 있는 병원을 한 눈에 찾는 방법, 박정서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서울의 대형병원들은 언제나 환자들로 북적입니다.

KTX 등 교통 접근성까지 좋아지면서 수도권의 종합병원을 찾아나서는 ‘원정’진료는 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까지 10년간 수도권 상위 5개 병원을 이용하는 지역 환자 비율은 꾸준히 늘었습니다.

동네 의원은 진단을 믿을 수 없다는 이유 등으로 대학병원에 비해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30년 전 문을 연 서울 서초구의 대장암 전문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등급 평가를 받는 등 실력을 인정받으며 지역 환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이두석 / 대장암 전문병원장]
"백화점 가서 물건을 사려고하는데 질 좋은 물건들은 아웃렛, 온라인 쇼핑몰에 있을 수 있듯이 암 치료하는 부분에서도 다양하게 그렇게 적용됐으면"

가까운 곳에서 양질의 치료를 받고 싶어도 정보가 부족하다는 게 문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8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지역 좋은 병원 찾기'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지역을 설정하고, 고혈압 등 질병이나 기관별로 검색하면 심평원 평가 결과 1등급이나 양호기관으로 선정된 곳을 자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난임시술의료기관, 요양병원 등 목적에 맞게 찾을 수도 있고 진료비, 응급실 운영 여부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호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부장]
"최종 목표는 지역 의료의 활성화입니다. 국민이 안전하고 적정한 의료 이용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될 과제이기도 합니다."

채널A 뉴스 박정서입니다.

emotion@donga.com
영상취재: 김민석 최혁철
영상편집: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