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입 벌어지는 ‘복비’…전국 부동산 중개업소 ‘역대 최대’
2021-01-22 19:40 뉴스A

전국에 있는 부동산 중개업소가 11만 개, 공인중개사는 무려 46만 명으로 역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활황 덕분이겠죠.

하지만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중개 수수료는 조정이 잘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건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한 아파트 단지 상가.

1층을 점령한 건 부동산 중개업소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폐업한 공인중개사무소는 1만여 곳으로 18년 만에 가장 적었습니다.

지난해 전국의 공인 중개사무소는 11만 개, 공인 중개 자격증을 가진 사람도 46만 명으로 역대 최대입니다.

마포의 59제곱미터 아파트. 지난해 12월 기준 실거래가는 15억1천 만원, 전세는 7억 7천만 원입니다.

상한요율에 따라 매매 계약 때는 많게는 1359만 원, 전세는 616만 원을 매수자와 매도자에게 각각 중개 보수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53%가 부동산 중개보수가 비싸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도 할 말은 있습니다.

[마포구 A공인중개사]
"현장에서 (중개보수 상한) 0.9% 제시하면 누가 주겠어요. 0.5~0.7% 선에서 왔다 갔다 하지."

또 상한요율 내에서 "협의하라"는 애매한 지침을 문제 삼기도 합니다.

[마포구 B공인중개사]
"(실거래가) 7억 원이면 (중개보수) 얼마, 딱 정해놓으면 되는데 협의하라고 하면 어려워요."

지난해 8월 국토부는 중개보수 수수료율을 합리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지만 복잡한 이해관계로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국토부는 다음 달 국민권익위가 개편안 권고를 하면 이를 토대로 실태조사를 한 뒤 수수료율을 손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논란에도 돈이 된다는 생각에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는 역대 최고로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srv1954@donga.com
영상취재: 임채언
영상편집: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