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임·박·노’ 적극 옹호한 文 “다음 정부 때 청문회 개선하자”
2021-05-10 19:07 정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잘못을 인정한 건 사실상 부동산 정책 단 한 건이었습니다.

장관 후보자 3명의 인사 실패를 이야기하는 야당을 향해선,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가 아니라“며 후보자 한 명 한 명 옹호했습니다.

오히려 무안주기식 청문회는 안 된다며 야당과 제도 탓을 하면서, 정국은 더 얼어붙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이 지명 철회를 요구한 노형욱 박준영 임혜숙 후보자를 한 명 씩 거론하며 적극 옹호했습니다.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질의응답]
" 국토부 내부에서는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생각합니다. 국토부 아닌 외부에서 찾으면서…"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질의응답]
"우리 해운 산업 다시 재건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 해운 강국의 위상을 되찾는 것이 지금 새롭게 해수부 장관이 맡아야 될 역할입니다."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질의응답]
"여성들이 보다 많이 과기계 쪽에 진출해야겠다. 여성들이 진출하려면 그런 성공한 여성들을 통해서 보는 로망, 또는 롤모델 이런 것이 필요합니다."

임명 배경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면서도 낙마할 경우 해당 후보자의 명예를 지켜주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검증실패 지적에 대해서는 반박했습니다.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질의응답]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능력 부분은 제쳐두고 오로지 흠결만 놓고 따지는 그런 청문회가 되고 있습니다. 무안주기식 청문회…"

그러면서 다음 정부는 비공개로 도덕성 검증을 하고 정책과 능력 검증은 공개로 하는 방식으로 청문회를 개선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비슷한 제안을 했지만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청와대 인사검증 강화가 우선'이라며 반대했습니다.

세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시한은 오늘까지입니다.

하지만 여야는 아직 보고서 채택에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오늘까지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내 기간을 정해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국회의 논의까지 지켜본 뒤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한 만큼 일단 재송부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영상취재 : 이승훈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