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윤석열, ‘공수처 7호·8호 사건’ 수사대상으로 결정
2021-06-10 19:28 뉴스A

유력한 야권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의 수사 대상이 됐습니다.

공수처가 윤 총장이 검사였던 시절 직권남용을 했다는 고발 사건을 7호와 8호 수사대상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과 한명숙 전 총리 관련 사건 수사에 관여했는지가 쟁점 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측 반응까지 최주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7호와 8호 사건은 시민단체가 고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직권남용 의혹입니다.

지난 2019년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의 투자금 유용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습니다.

당시 지검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 수사를 제대로 지휘하지 않아 대규모 투자 피해를 미리 막지 못한 걸로 볼 수 있는지가 수사의 쟁점입니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관련성을 부인했습니다.

[윤석열 / 당시 검찰총장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이거는 사건 자체가 부장 전결 사건입니다. 아예 보고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지난 2011년 한명숙 전 총리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해 허위 증언 의혹에 연루된 검사들의 수사를 윤 전 총장이 방해했는지도 공수처 수사 대상입니다.

지난 3월 대검 참모진과 고검장들은 회의를 거쳐 수사팀 검사들을 불기소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이 결론을 수용했는데, 공수처가 뒤늦게 수사에 나선 겁니다.

윤 전 총장 징계의 핵심 사유였던 판사 문건 작성 의혹도 공수처에 고발된 상황이라 수사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공수처 수사에 대해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조만간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관련자 소환 조사를 벌일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 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김문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