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野 “대통령이 몸통” vs 與 “국정원 댓글과 달라”
2021-07-22 19:29 뉴스A

어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다음주 월요일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될 예정입니다.

어제 판결로 법적 논란은 종지부를 찍었지만 정치권 공방은 다시 시작되는 분위기입니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이 발언을 소환했습니다.

"(국정원 대선개입) 박근혜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해 사과해야 마땅하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ㅣ2015년 2월

내로남불 아니라면 문 대통령도 사과하라는 건데요.

민주당은 국정원 대선개입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건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이다해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유죄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몸통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입니다. 어떻게 국민 여론을 왜곡하고 허위뉴스, 가짜뉴스로 선거 영향을 미친 것인지 국민 앞에 소상히 설명하고 그에 대한 용서를 구해야 마땅합니다."

김 전 지사가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수행비서였던만큼 단독으로 범행했을리 없다는 주장입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대통령의 침묵은 국민 무시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최재형 / 전 감사원장]
"여론 조작의 최종적인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아무런 말씀도 안하고 계시다. 저로서는 하여튼 국민들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야권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보다 더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감싸고 나섰습니다.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이 야권 주자인 문재인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달아 논란이 된 것과는 다르다는 겁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정원, 국군 사이버사령부 등을 동원해서 대선에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했던 국정원 댓글 공작 사건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건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국정원 댓글 공작에도 아슬아슬하게 대선에서 이겨놓고 정통성 운운하는게 어이없다고 했습니다.

2012년과 달리 2017년은 압도적으로 승리한 대선인만큼 조작을 벌일 상황이 아니었다는 겁니다.

채널A 뉴스 이다해입니다.

cando@donga.com
영상취재: 정기섭
영상편집: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