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개발 이익 전액 환수’ 법제화…특검·국조는 거부
2021-09-22 19:23 정치

이재명 지사는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늘, 20여분간 직접 해명을 하며 대장동 의혹에 대해 '정면 돌파'에 나섰습니다.

화천대유가 큰 수익을 본 건 집값이 올랐기 때문이라고 했고, 야권의 공세는 '저질 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특검 요구는 거부했습니다.

이어서 최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서울 동작소방서를 방문한 직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20여분간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우선 야당의 특검이나 국정조사 요구는 '정치적 의혹 부풀리기'라며 거부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 여러분 아시다시피 제가 검찰에 별로 인기가 안좋습니다.검찰이 저를 봐줄것이다 이런 상상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이상한 사람들이에요. 알면서 일부러 그러는 거겠지요. 이런걸 저질 정치라고 합니다. "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 참여 업체, 화천대유의 수천억원대 수익과 관련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도 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 집값이 두 배로 오를지 제가 어떻게 압니까. 집값이 오른 거는 집값을 오르게 해서 개발 이익을 늘려준 거지 제가 늘린 건 아니지 않습니까. "

그러면서 토지 개발에 따른 이익 환수 법제화를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 앞으로 토지 개발 인허가권을 행사해서 생기는 불로소득 개발 이익을 완전히 정부 차원에서 지방이든 중앙이든 환수하는 장치를 만들고…."

이 지사의 해명에 앞서 민주당 대선 경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의혹 제기를 이어갔습니다.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치인들끼리 왈가왈부하는 것은 지금 적절치 않아보이고요. 민간이 그렇게 많은 이익 가져가는 공영개발은 순수한 공영개발은 아니라고 볼 수가 있죠. "

이낙연 캠프도 "대장동 문제는 어디로 튈 지 모른다"면서 이 지사를 향해 "사업 전체를 비호하는 대응은 안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