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노태우 장례 ‘국가장’ 결정…총리 “예우에 만전 기할 것”
2021-10-27 12:20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10월 27일 (수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김효은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하종대 보도본부 선임기자

[황순욱 앵커]
노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이 전해진 이후에 장례 형식. 그러니까 국가장을 할 것인지의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기는 했습니다. 오늘 오전에 청와대 국무회의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 여부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국가장법 2조 내용에 따르면 국무회의 심의를 거친 후에는 대통령이 국가장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제 남은 건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뿐인 건데요. 광주 5월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우상호 의원의 목소리를 들어보시죠. 해당 내용에 대해서 여론은 분분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 여부 외에도 또 한 가지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국립묘지 안장은 또 별개의 문제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국립묘지법에 따르면 안장 대상자 예외에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예외에 지금 포함된 경우죠, 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우는.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네. 내란죄를 지은 사람의 경우에는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다. 이렇게 법에 규정되어 있는데. 노태우 전 대통령 같은 경우는 특별사면이 됐고, 복권이 됐기 때문에. 거기에 해당이 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요한 건 유족의 의사도 중요하다고 봐요. 유족은 고인이 평소에 인연이 있었던 파주 통일동산. 통일동산을 노태우 전 대통령 치세 때 조성이 됐고, 파주하고 인연이 있다고 하니까 유족 입장에서는 고인을 편히 모시는 차원에서는 파주를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국립묘지로 만약에 한다고 했을 경우는 또 얼마나 많은 논란이 있겠습니까. 그런 차원을 생각해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정우식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