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틀 만에 후퇴…‘이재명표’ 전국민 100만 원 지원금
2022-01-06 19:52 제20대 대통령선거

1인당 100만원은 줘야 되지 않냐며,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전국민 재난지원금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죠.

그러더니, 재원 조달이 마땅치 않자, 이틀 만에 이렇게 말하며, 다시 물러섰습니다.

전국민 지원금만 두 번째 후퇴입니다.

김성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선 전 추경을 통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힘들다고 인정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추경에서 전국민재난지원금이 사실상 빠진 것으로 보이는데?) 재원 조달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 1차적으로는 가장 피해가 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넓고 두터운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정이 그런데 어떡하겠습니까.”

앞서 새해 들어 다시 전국민 지원과 '소비쿠폰' 형태를 언급했다가 물러선 겁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지난 3일)]
“방역행정 때문에 모든 국민들이 어려워하시기 때문에 모두의 손실과 어려움에 대해서 지원 또는 보상하는 게 필요하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그제)]
"전국민재난지원금의 이름으로 지급됐던 소비쿠폰이죠. 
이 세 번째 지원이 가장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원하는 지원입니다. 최소 1인당 100만원 정도는 맞춰야 된다."

민주당은 전국민지원금을 다시 검토했지만 소상공인 지원 등으로 재정적 여력이 안된다고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어제)]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이 지금 매우 시급하다, 긴박하다 그게 최우선이 돼야 할 것 같고."

지난 해에 이어 또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꺼냈다 후퇴한 격이 되자 정책이 오락가락 한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앞서 전국 토지에 세금을 매기는 국토보유세 신설 논란에 "국민이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고 물러섰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제안도 정부가 반대하자 다음 정부로 시점을 미루며 후퇴 논란을 겪은바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성규입니다.

영상편집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