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재건축 문턱 낮아지려나”…30년 된 아파트들 들썩
2022-08-16 19:05 뉴스A

[앵커]
부동산 대책은 정부 대책보다, 그걸 받아들이는 시장 반응이 더 중요하죠.

재건축 재개발 유력 지역으로는 서울 강남, 목동, 여의도, 노원 등이 꼽히는데요.

이 지역 주민 반응을 박지혜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기자]
목동의 아파트 단지입니다.

지어진 지 30년이 넘어 재건축 허용 연한은 충족했지만 빡빡한 안전진단에 최종 관문에서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이 아파트 단지는 2년 전 국토부가 결정권을 가진 정밀안전진단에선 최종 탈락했는데요. 새 정부가 안전 진단 문턱을 낮추기로 함에 따라 통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단지는 최근 집중호우 때 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주차된 차량이 파손된 일도 있습니다.

주민들은 드디어 비정상이 정상화됐다며 이번 발표를 환영했습니다.

[목동 신시가지 재건축 추진위 관계자]
"구조 안전성으로만 매기게 되면 생활 불편이라든지, 외벽 무너짐 이런 것들은 다 반영이 안 되잖아요. 기존 50%가 비정상이었던거 같고 정상화가 된다는 부분은 긍정적인 거 같습니다."

은마, 압구정현대로 대표되는 강남권은 물론 노원구 상계, 중계, 하계 등 30년 넘은 서울 아파트 단지들도 기대감에 들썩이고 있습니다.

다만 재건축초과이익환수 완화는 다음 달, 안전진단 대책은 연말에 발표되는 만큼 정부의 진행 속도에는 아쉬움을 표합니다.

[김덕환 / 목동 신시가지 3단지 재건축 추진위원장]
"지금쯤은 규제 완화 방안이 세부적으로 나오고 시행을 해야 되지 않나."

[이종헌 / 목동 신시가지 9단지 재건축 추진위원장]
"맹탕은 아닌데 책임감이 없다. 윤 대통령의 재건축 제1호 공약이거든요."

정부는 집값 급등 등 시장 상황에 따라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섣부른 투자는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박지혜입니다.

영상취재 : 임채언
영상편집 : 변은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