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 정부 검찰 부실 수사 논란…“선거자금” 문건 확보
2022-11-30 19:17 뉴스A

[앵커]
검찰이 대장동 관련해 확보한 문건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대장동 사업자가 2014년 이재명 성남시장 선거 자금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남욱 변호사에게 돈을 건넸다는 내용입니다.

말이 아닌 문서가 등장한 점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지난해 문재인 정부 검찰이 이미 이런 내용의 진술을 확보했다는 의혹도 제기되면서 부실 수사 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은후 기자입니다.

[기자]
분양대행업자 이모 씨가 남욱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건 2020년 4월.

이 씨는 대장동 관련 사업권을 따내려고 2014년부터 남 변호사에게 42억 5천만 원을 건넸다고 검찰이 지목한 인물입니다.

이 씨는 5장 분량의 문건에 돈의 성격을 명시했습니다.

"남욱이 성남시장 선거자금과 대장동 인허가 로비자금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재명의 최측근 등에게 건네진다고 얘기했다"고 적은 겁니다.

남 변호사는 지난 21일 대장동 재판에서 "이 자금 가운데 최소 4억 원이 이재명 시장 측에 전달된 걸로 안다"는 취지로 증언했습니다.

김만배 씨 등을 통해 정진상 민주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전달됐다는 겁니다.

최근 검찰도 내용증명 문서를 확보해 남 변호사 증언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보고 분석 중입니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불거지기 1년 5개월 전, 자금 조성자가 작성한 문건이라는 점도 감안했습니다.

[남욱 / 변호사 (지난 21일)]
"(김용, 정진상한테 돈 흘러간 거 김만배 씨한테 어떻게 들으신 거예요?) …."

지난해 11월 대장동 초기 수사팀이 남 변호사와 이 씨로부터 내용증명과 비슷한 진술을 이미 확보했었다는 의혹도 검찰은 살펴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검찰에서 여당의 유력 대권 주자인 이재명 대표나 측근 수사를 제대로 했는지 따져보는 겁니다.

하지만 당시 수사팀 핵심 관계자는 채널A와의 통화에서 "그런 진술이 있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수사를 뭉갠 적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