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檢, 수사 아닌 정치”…민주당도 검찰 맹공
2023-01-29 18:54 정치

[앵커]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김윤수입니다.

이재명 대표가 어제 검찰에서 조사를 받고 돌아갔습니다.

진술서를 내고 사실상 답변을 거부한 이 대표가 조사실을 나오자 마자 내놓은 첫 마디는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다" 였습니다.

으레 그렇듯 피의자의 불평 어린 항변인지 아니면 정치적 시빗거리로 만들려는 의도인지 혹은 이 대표의 주장대로 검찰 시나리오인지는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 자연히 알게 될 일입니다.

오늘의 첫 소식은 조사를 받은 뒤 카메라에 비춰진 이 대표의 표정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여인선 기자입니다.

[기자]
12시간 반 만에 검찰청사에서 나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 수사 행태를 맹비난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역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진실을 발견하기 위한 조사가 아니라 기소를 목표로 조작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

포토라인에 서서 기자에게 가벼운 질문을 던지기도 했던 출석 때와 달리 귀갓길 표정은 굳어있었습니다.

[현장음]
"막지 마십시오."

이 대표는 오늘 공개 일정이나 SNS 활동 없이 침묵했습니다.

대신, 당 차원의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과거 국정농단 수사팀장 시절, "수사권으로 보복하면 깡패지 검사냐"고 했던 발언을 그대로 인용했습니다.

[박성준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증거도 없이 선거에서 경쟁했던 상대 후보에 수십 명의 검사를 투입해 조작 수사를 하고 없는 죄를 만들면 그건 깡패입니까? 검사입니까?"

우원식 의원은 "검찰이 이 대표 죽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했고, 정청래 최고위원은 강력한 투쟁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며 추가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이 대표가 "검사 질문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장외 여론전에만 열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내일부터 양곡관리법 처리와 기본사회위원회 이슈를 띄우며 국면 전환에 나설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여인선입니다.

영상취재 이철
영상편집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