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진술서에 빠진 정진상…검찰 “추가 소환”
2023-01-29 18:56 사회

[앵커]
검찰 수사는 어제로 끝난 게 아닙니다.

검찰은 '한번 더 나오라'는 입장입니다.

특히 이 대표가 답변 대신 제출한 진술서에서 각종 의혹의 핵심 연결고리인 측근 정진상의 이름을 한번도 언급하지 않아 추가 조사가 필수적이란 입장입니다.

박자은 기자의 보도 보시고 어제 검찰 조사실에서 벌어진 일들을 아는 기자를 통해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기자]
검찰 조사를 받고 나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이 자신을 추가로 소환하려고 조사를 지연시켰다며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굳이 추가 소환을 하기 위해서 시간을 끌고 했던 질문 또 하고 제시한 자료 또 제시하고, 질문을 지연하는 이런 행위…."

검찰은 어제 이 대표 조사 과정에서 추가 출석을 여러 차례 요청했습니다.

복수의 날짜를 추가 출석일로 제시하기도 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물어볼 내용이 많이 남아있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한 33쪽 분량의 진술서에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이름이 한 번도 안 나왔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 전 실장은 개발이익 428억 원을 약속받는 대가로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특혜를 준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정 전 실장 공소장에 이 대표가 김만배 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 절반을 제공받는 내용을 정 전 실장을 통해 보고받고 승인했다고 적시했습니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 사이에 어떤 지시와 보고가 오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추가 조사에 응할지는 "이 대표가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검찰이 이 대표를 망신 주려고 소환 요구를 한다고 보고 있어서 이 대표가 추가 조사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입니다.

채널A 뉴스 박자은입니다.

영상취재: 김기열
영상편집: 최창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