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는기자]나경원 사퇴 후 안철수 상승세?…安, 윤 대통령과 ‘원팀’ 강조
2023-02-01 19:13 정치

[앵커]
아는 기자, 아자 정치부 홍지은 기자 나왔습니다.

Q. 홍 기자, 나경원 전 의원 사퇴하냐 마냐 할 때는 김기현 의원 지지도가 오르더니, 막상 사퇴하고 나니 안철수 의원이 오르네요?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나경원 전 의원이 대통령실과 갈등을 벌일 때 김기현 의원 지지율은 올랐죠.

당시 정치권에서는 친윤 표심이 '나경원 대표' 저지를 위해 뭉쳤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는데요.

그런데 나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자 이번에는 안 의원의 지지율이 16.7%포인트 급등했습니다.

앞서 보셨듯이 가상 양자대결에서 안 의원이 60.5%로 김 의원을 크게 이긴 결과도 나왔는데요.

친윤에 대한 반감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Q. 이번엔 당원 투표니까 어쨌든 '친윤 표심'을 무시할 수는 없어요.

그런데 안철수 의원이 친윤이냐 비윤이냐 말이 많이 나오잖아요.

나경원 전 의원 때와 비슷하네요?

네, 두 가지 측면에서 비슷합니다.

먼저 윤석열 대통령과 원팀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대목입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의원]
"토트넘에서 손흥민과 외국선수 같이 승리의 조합 두 사람이. <윤안연대>라고 부르고 싶어. 유난히 잘 어울리는 연대. 하하하."

여당 대표가 되겠다고 하는만큼 대통령과 좋은 관계는 여권 지지층에게 당연히 득점 포인트겠지요.

그러다보니 친윤 쪽에서는 안 의원을 '비윤'으로 몰아가는 모양새입니다.

한 친윤 의원은 "안 의원은 대통령 당선 직후 대통령과 차 한 잔 마셔본 적 없는 사이"라며 "대통령실에 불리한 얘기가 나올 때마다 공격수가 아니었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안 의원이 국무총리직을 거절했다거나, 이태원 참사가 벌어진 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책임론에 앞장섰다며 어려울 때 '대통령 편'이 되어주지 않았다는 얘기도 친윤 진영에서는 나옵니다.

Q. 두 가지 측면이라고 했는데 또 하나는 뭔가요?

안 의원이 나 전 의원처럼 대통령과 친윤 의원들을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점입니다.

안 의원 측에서는 최근 이런 언급이 나왔었죠.

[김영우 / 안철수 캠프 선거대책위원장 (지난달 16일)]
"'김장연대'라고 하는 게 따지고 보면 김기현 후보를 찍으면 장제원 의원이 다 하는 거 아니야? 뭐 이런 그런 일설이 있단 말이에요."

안 의원이 오늘은 이런 말도 했습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의원]
"나눈 내용에 대한 대략적 내용들 보면 이것이 꼭 대통령의 생각을 반영해 하는 일은 아니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김기현 의원이 '윤심 후보'가 아니라 '장심 후보'라고 공격하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안 의원 측에서 지난 설 연휴 장 의원으로부터 전화가 와서 고충을 털어놨다고도 하자, 장 의원은 오늘 반박에 나섰습니다.

장 의원은 "내가 대통령 뜻에 반해 움직이겠느냐"며 "더는 경선을 진흙탕으로 만들지 말아달라는 요청을 하기 위한 통화였다"고 밝혔습니다.

장 의원은 나 전 의원에 대해서도 '반윤 우두머리'라고 하면서 '친윤과 비윤의 싸움'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적이 있습니다.

Q. 나경원 전 의원이 불출마를 결심하기 전에는 대통령실이 직접 나서기도 했잖아요? 이번에는 어떤가요.

대통령실은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관해 공식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나 전 의원 해임과 불출마 국면에서 당무에 개입하게 된 모양새가 되면서 부담을 느꼈기 때문인데요.

이미 친윤 진영과의 갈등 끝에 나경원 유승민 전 의원이 당 대표 도전을 접었는데, 안 의원에 대해서도 직접 압박을 가하면 또 힘으로 제압하느냐는 역풍이 거세질 수 있다는 고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Q. 내일 후보 등록을 하면 본격적인 선거전이 한 달여 동안 진행이 될 텐데, 이제 어느 쪽이 당심을 잡느냐 싸움만 남은 건가요?

국민의힘 지지층 여론조사가 현재 상황을 보는 참고자료는 될 수 있지만 국민의힘 당원 표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죠.

이제 누가 더 당심을 얻느냐가 중요한데요.

김기현 의원 측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김찍장'에 맞서 '김찍윤', 그러니까 김기현을 찍으면 장제원이 다하는게 아니라 김기현을 찍으면 윤석열이 힘난다는 점을 강조하며 친윤 대 비윤 구도로 만들고 있습니다.

반면 안철수 의원 측은 대통령과 협력은 잘 할 수 있지만 친윤 의원들에게 휘둘리지는 않는다, 이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