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세계를 가다]파리, ‘골칫덩어리’ 공유 킥보드 존폐 곧 결정
2023-03-24 19:43 국제

[앵커]
인도에 널부러져 있는 전동킥보드, 우리도 골치인데 프랑스 파리는 더 심합니다.

사고가 잇따르자 킥보드 공유서비스를 계속 할지 다음달 시민투표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세계를 가다 조은아 파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전동 킥보드가 대형 가게 앞에 주차돼 사람들의 출입를 방해합니다. 

인도 한편에 버려져 보행자들이 피해다닙니다.

대로 옆까지 이렇게 마구잡이로 킥보드가 쌓여 있어 운행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같이 어지러운 모습은 100미터만 더 가도 줄줄이 이어집니다.

횡단보도를 차지한 것도 사람이 아닌, 방치된 전동킥보드들입니다.

[나디아 벤/ 파리 시민]
"방법이 없어요. 사람들은 킥보드 규제가 생긴다고 해도 절대 지키지 않을 거예요. "

서울의 6분의 1 크기로, 도로가 좁고 복잡한 파리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전동킥보드가 골칫덩어리가 됐습니다.

보행자 불편뿐 아니라 인명 피해까지 초래합니다.

파리에서 킥보드로 다친 사람은 2019년 203명에서 2022년 426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실제 도심에서는 신호를 무시한 채 교차로를 가로지거나 2명 이상 탑승하는 등 위험하게 달리는 전동킥보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블랑딘 에노/파리 시민]
“한 남자가 어린 아들을 앞에 두고 둘 다 헬멧도 안 쓴 채로 킥보드를 타고 가는 걸 봤어요. 끔찍하더라고요.”

규제가 통하지 않자 파리시는 다음 달 2일 킥보드 공유서비스 유지 여부를 시민 찬반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리시는 공유서비스 금지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시민들의 유지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나자르 무하마드/킥보드 판매업체 사장]
"킥보드 고객들이 많은데 다들 만족해합니다. (킥보드를 안 타면)교통 체증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고 휘발유값도 많이 들기 때문이죠. "

한 여론조사업체 조사 결과, 응답자의 70%가 공유 금지보다 안전 규제를 강화해 킥보드 공유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전동킥보드 무단주차와 교통사고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파리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파리에서 채널A뉴스 조은아입니다.

조은아 파리 특파원

영상취재 : 이수연(VJ)
영상편집 :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