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김여정, 정찰위성 재발사 의지 재확인…“머지않아 임무 수행”
2023-06-01 07:33 정치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주권적 권리'임을 재차 주장하며 정찰위성 재발사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김 부부장은 오늘(1일)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이익을 수호해 나가는 데서 그 무엇이라도 행동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어제(31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를 두고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규탄한 점을 겨냥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미국의 입장이 '자가당착의 궤변'이라며 "남들이 다 하는 위성발사를 놓고 그 목적 여하에 관계없이 탄도로켓 기술 이용을 금지한 유엔 안보이사회 '결의'에 걸어 우리(북한)만이 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억지 논리"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지금 이 시각도 조선반도(한반도) 상공에 숱한 정찰 위성들과 고고도 무인정찰기 등 형형색색의 정찰 자산들을 꽉 채워놓고 눈이 빠지도록 우리의 일거일동을 살피기에 여념이 없는 미국이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걸고 드는 것이야말로 적반하장격이며 어불성설"이라고 미국의 대북 정찰 및 감시 활동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미국에 특정 국가의 주권적 권리를 걸고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다"라며 "미국은 더 이상 착각하며 스스로를 과신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아울러 "정찰수단 개발에 더 큰 힘을 쏟아부어야 하겠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며 "군사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 궤도에 정확히 진입해 임무 수행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지속적인 국방력 강화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그는 "미국과 그 앞잡이들과는 대화할 내용도 없고 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며 "우리와 대결을 추구하며 나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더욱 공세적인 자세에서 우리식대로의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어제(31일) 오전 6시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 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으나, 발사체가 추락하면서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는 데 실패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