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동아단독]“삼성만 뇌물 나머지는 피해자”
2017-03-27 19:24 정치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의 핵심은 검찰이 과연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것인가 였습니다.

채널A와 동아일보 취재진이 구속영장 내용을 확인했는데요.

검찰은 삼성의 298억 원만 뇌물로 봤습니다.

나머지 대기업들은 피해자에 가깝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이윤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뇌물 액수는 모두 298억 원입니다.

삼성의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204억 원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금 16억 원 그리고 최순실 모녀 승마지원금 78억 원입니다.

재단 출연금과 영재센터 지원금은 '제3자 뇌물 혐의'로 최순실 모녀 승마지원금에 대해서는 직접 뇌물 수수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최순실 모녀 승마지원을 위해 삼성이 독일에 송금한 자금은 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준 것과 마찬가지라는 이유입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이익을 공유하는 관계라고 특검에 이어 검찰도 보고 있는 겁니다.

다만 최순실 모녀 승마 지원과 관련해 삼성이 약속했지만 실제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135억 원은 뇌물 액수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공여자까지 구속된 점에 비추어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삼성을 제외한 15개 대기업의 재단 출연금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강제로 모금한 자금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검찰은 이들 전경련 임직원과 기업체 대표 등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느낀 피해자"라고 영장에 적었습니다.

채널A 뉴스 이윤상입니다.

영상취재: 이호영
영상편집: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