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동아단독]“朴 도주 우려 높아”…영장 적시
2017-03-27 19:26 정치

오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도주할 우려가 높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검찰, 특검, 헌법재판소의 출석 요청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반복해서 거부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단독 기사, 배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1월 2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검찰과 특검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던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 전 대통령(지난해 11월)]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이며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습니다."

하지만 현직 대통령 불소추 특권 등을 근거로 검찰과 특검의 대면조사를 모두 거부했고 이는 헌재 파면 결정의 근거가 되기도 했습니다.

검찰 역시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서에 이러한 판단을 적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의자 박근혜는 검찰·특검 수사를 문제 삼으며 여러 차례 대면조사 요구에 불응한 바 있고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에도 불출석 했다"며 "앞으로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역시 출석을 거부하거나 도주할 우려가 매우 높다”고 영장에 적시한 겁니다.

박 전 대통령 조사 이틀 만에 김수남 검찰총장이 '법과 원칙'을 강조한 것도 이러한 맥락입니다.

[김수남 / 검찰총장(지난 23일)]
"그 문제(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오로지 법과 원칙 그리고 수사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할 문제입니다."

삼성동 자택으로 주거가 일정한 데도 검찰이 '도주 우려'까지 언급한 것은, 그만큼 검찰 내부의 기류가 강하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으로 풀이됩니다.

채널A뉴스 배준우입니다.

영상취재: 이호영
영상편집: 오성규
그래픽 : 조아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