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격려금·회식비 ‘펑펑’…국회 특활비는 쌈짓돈
2018-07-05 19:30 뉴스A

영수증 없이 쓰는 국민의 세금, 특수활동비가 또 논란입니다.

국정원장 출신이 줄줄이 구속된 데 이어 이번에는 국회가 매년 100억원 가까이 가져다 쓴 사실이 공개됐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은 뭐가 문제냐고 되물었습니다.

황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국회 특수활동비의 실체가 드러났습니다.

정보공개 청구에 따라 밝혀진 국회 특활비 지출 건수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1296건'으로 240억 원에 달합니다.

여야 교섭단체 대표에게 한달에 6천만원 가까운 뭉칫돈이 매달 급여처럼 지급됐고 원내대표가 이 돈을 관리했습니다.

원내 부대표들이나, 당직자, 국회 직원의 격려금으로 배분되거나 경조사비, 회식비 등에 사용됐습니다.

[조해진 / 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경조사가 있을 수 있지 않습니까. 원내 부대표단 식사자리가 있다거나, 의원국 직원들 식사자리…"

16개 상임위원장들에게도 '활동비' 명목으로 월 6백만 원씩 지급됐고, 국정감사가 있는 달에는 추가 돈이 전달됐습니다.

돈은 국회 직원이 직접 전달했습니다.

[조해진 / 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의사국장하고 기획관리실장 의사과장 등등 서너명이 와서 업무보고를 하고 협의도 하고나서 마지막에 전달하고…"

의원들의 쌈짓돈처럼 사용됐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정치권 인사들은 문제가 없다는 반응입니다.

[A당 관계자]
"특별히 저희는 잘못 쓴 거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쓰지 않고 배분을 했던 것 같아요."

[B당 관계자]
"원내대표 뭐하는 거요. 밥도 한 그릇 못 사줄 거면 거 국회의원 하지 말란 거요 뭐요."

정치권은 제도개선을 하겠다면서도 특활비 전면 폐지엔 대부분 난색을 표했습니다.

채널A 뉴스 황수현입니다.
soohyun87@donga.com
영상취재: 한규성 조승현
영상편집: 민병석
그래픽: 김승옥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