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2장 분량 김정은 친서…“새해에도 자주 만나자”
2018-12-30 18:54 뉴스A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청와대는 이달 초까지만 해도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입장을 유지했었죠.

2018년을 이틀 남겨두고,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냈습니다.

김 위원장은 연내 답방이 무산된 데 대해 아쉬움을 전하며, 새해엔 서울을 방문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첫 소식, 이동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늘 오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노동당 국무위원장 휘장이 박혀 있고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 각하"로 수신인이 적혀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친서를 통해 두 정상이 올해 세 번이나 만나 남북 간의 오랜 대결 구도를 뛰어넘는 '실질적이고 과감한 조처'를 이뤄낸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연내 답방 무산에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김 위원장은 두 정상이 평양에서 합의한 대로 올해 서울방문이 실현되길 고대했으나 이뤄지지 못한 것을 못내 아쉬워했습니다."

대신 새해에도 문 대통령과 자주 만나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논의를 진척시키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함께 해결하자고 밝혔습니다.

친서는 A4용지 2장 분량으로 인쇄된 종이에 김 위원장의 친필 서명이 담겼습니다.

김 위원장의 친서 전달은 지난 2월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이 갖고 온 이후 두 번째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친서를 누가 가져왔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동재입니다.

영상취재 : 김준구 한효준 박찬기
영상편집 : 박형기

▶관련 리포트
1. “앞으로 상황을 주시하면서”…단서 붙은 친서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kr/5XOWt

2. 미중 정상, 한반도 상황 논의…김정은 신년사는?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kr/sJh9l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