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안방처럼 휘젓고 간 중-러…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 침범
2019-07-23 19:27 정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일 갈등으로 동북아 안보를 지탱했던 한미일 3각 축이 흔들리는 지금 중국과 러시아가 조직적인 군사도발을 감행했습니다.

러시아 공군 정찰기가 독도 위 우리 영공을 침범했습니다.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중국과 러시아 공군이 대한민국의 방공식별구역을 무단 침범했는데, 연합 편대를 구성해 동시에 침범한 것입니다.

전에 없던 일입니다.

오늘은 왜 두 나라 공군기가 하필 지금을 골라 도발 했는지 집중 진단하겠습니다.

첫소식, 김철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 폭격기, H-6 2대가 우리 방공식별구역인 카디즈(KADIZ)를 침범한 건 오늘 오전 6시 44분 쯤.

이어도 북서쪽으로 들어와 동쪽으로 나가는가 싶더니 35분 뒤 포항 동쪽으로 재진입했고,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 북쪽으로 빠져나갔습니다.

그런데 NLL 북쪽에서 방향을 다시 남쪽으로 돌렸습니다.

이 때 러시아 폭격기 TU-95 2대가 기다렸다는 듯 합류해 남하합니다.

앞 뒤 간격을 유지하며 비행하는 4대의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는 8시 40분 다시 카디즈를 침범했고, 20여분 뒤 울릉도 남쪽으로 빠져나갔습니다.

이어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가 뒤늦게 나타나 우리 영공을 침범합니다.

독도 동쪽으로 카디즈에 진입해 해안선으로부터 약 22km 지점인 독도 영공에 들어선 겁니다.

우리 전투기의 경고 사격을 받고 잠시 영공을 벗어났지만 다시 2차 침범을 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가 연합 비행하며 카디즈를 동시에 침범한 것은 이례적입니다.

또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도 처음입니다.

[신범철 /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미국군의 움직임과 한국군의 움직임을 한번 점검해본거죠. 한일관계도 안 좋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안되는 상황아니까 그걸가지고 약간 활용했다고 봐요."

군은 중국과 러시아의 침범 의도를 분석 중입니다.

채널A 뉴스 김철중입니다.

tnf@dogna.com
영상편집: 강민
그래픽: 한정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