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조국 초고속 복직 배경…법무부-서울대 ‘사전 협의’
2019-10-17 19:45 뉴스A

조국 전 장관이 서울대로 복직을 신청한 과정도 계속 논란입니다.

장관직 사표가 수리된 지 20여분 만에 초고속으로 복직 신청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알고보니 법무부와 서울대 사이에 사전협의가 있었다는데 사공성근 기자가 단독으로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퇴 입장을 밝힌 조국 전 장관이 법무부 청사를 나와 퇴근길에 나선 건 지난 14일 오후 3시 30분쯤.

이로부터 30분 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 전화 한 통이 걸려 왔습니다.

발신자는 법무부 직원.

[서울대 관계자]
"법무부에서 먼저 전화가 와서 (조 전 장관) 복직에 필요한 절차를 물어봤고요."

전화를 받은 서울대 직원은 사직 사실을 확인할 공문을 보내달라고 답변하고, 조 전 장관에게 복직 의사를 확인하려 연락을 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문자 메시지로 "복직하겠다"고 말했고, "복직 신청서를 학교에서 작성할지"를 질문 받자 "처리를 잘 부탁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모두 문재인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한 오후 5시 38분 이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오후 5시 59분 법무부가 조 전 장관의 인사발령 통지 공문을 팩스로 보내오자,서울대 직원은 조 전 장관 명의 복직신청서를 대리 작성했습니다.

복직원에 들어간 날인은 대학원 사무실이 보관하고 있던 조 전 장관의 도장을 대신 찍어 해결했습니다.

복직 신청은 사퇴 당일 접수되고 이튿날 처리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곽상도 / 자유한국당 의원]
"사전에 의사전달이 서로 간에 다 돼 있었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서울대 내의 조국을 비호하는 어떤 흐름이나 움직임이 있는 게 아닌가."

법무부 관계자는 "장관 비서실 쪽에서 복직절차를 확인해 달라는 연락이 왔었던 걸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조 전 장관 측은 "법무부는 학교에 즉각 사직 사실을 통지해야 한다"며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사공성근입니다.

402@donga.com
영상취재 : 이승훈
영상편집 : 오성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