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선거 앞둔 김기현 울산시장 수사…청와대 하명 의혹?
2019-11-27 07:53 사회

 왼쪽부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검찰이 지난해 3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벌인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가 청와대로부터 비위 첩보를 받고 시작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시장의 재선을 청와대와 경찰이 막기 위해 표적수사를 했을 가능성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습니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울산지검으로부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관련 고소·고발 기록을 넘겨받고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던 황 청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넘겨받고 수사에 들어간 정황을 뒷받침하는 물증과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3월 16일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김 전 시장의 비서 박기성 씨가 울산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김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레미콘 업자가 납품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로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그 결과 김 전 시장은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된 상태였지만, 여당 출신 송철호 후보에게 져 낙선했습니다. 이후 경찰은 김 전 시장의 동생과 비서실장이 건설사업 이권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검찰에 송치했는데 모두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 청장은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고발됐지만 내년 총선 출마의 뜻을 밝히고 퇴직을 신청했습니다.

이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조 전 장관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전·현직 관계자들에게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조 전 장관은 2012년 총선에서는 송철호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았습니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