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검 꺾은 서울동부지검 “무혐의”…윤석열 입장과 달랐다
2020-09-29 19:41 사회

관련자 모두를 무혐의 처리한 검찰 수사를 두고도 뒷말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대검찰청 지휘부가 어제 발표 전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며 제동을 걸었지만, 서울동부지검이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미애 / 법무부 장관(지난달 25일)]
"검찰이 지금이라도 지금 당장 수사를 하세요. 법무부 장관은 수사를 하는 사람이 아니죠. (지휘권 발동을 하세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휴가 연장 특혜 의혹이 커지자, 검찰은 이달 초부터 수사팀을 확대하고 관련자를 잇따라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냈습니다.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은 수사결과 발표에 앞서 추미애 장관과 아들 서모 씨, 추 장관의 전 보좌관을 전원 무혐의 처리하겠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대검에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대검 차장과 형사부장 등 지휘부가 참여한 검토 회의 결과는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대검은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지원장교의 연락처를 전달한 경위 등을 더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지만, 동부지검 수사팀은 "추가 수사를 해도 달라질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대검은 추 장관 아들의 평창 올림픽 통역병 파견 청탁 의혹 수사결과도 담아야 한다는 의견을 냈지만, 수사팀은 추 장관 관여 의혹이 제기된 아들의 휴가 관련 수사 결과를 먼저 발표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검 지휘부도 수사팀의 의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추가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던 걸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현직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를 계속하라는 지휘를 내렸을 때의 정치적 논란을 우려해 수사팀 결정을 존중해 줬다는 게
검찰 내부의 분석입니다.

채널A 뉴스 조영민 입니다.

ym@donga.com
영상편집 :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