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과 한 달 만에…北 “관리 못한 남측 책임”
2020-10-30 19:18 정치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북한이 입을 열었는데, 한마디로 적반하장이었습니다.

요약해보면, 이번 사건의 책임은 남측에 있고, 우리는 할 도리를 다 했으며, 그러니 더 문제 삼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우리 국민을 사살한데 대한 미안함이나 반성은 찾아보기 힘들었고, 오히려 계속 문제제기를 할 경우,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갈 수 있다며 경고했습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다시 입장을 냈습니다.

북한은 이번 사건이 "남측이 주민을 제대로 관리, 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남측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며 떠넘긴 겁니다.

또, 국민의힘 등 야당이 '인권유린'을 언급하는 건 더러운 정치적 목적 달성 때문이라며 맹비난했습니다.

북한은 이 사건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인권 문제로 다뤄지는 것에 대해 불쾌함도 드러냈습니다.

실제로 이달 초 피살 공무원 유족과 야당은 유엔 인권사무소를 찾아 조사를 촉구했고

[태영호 / 국민의힘 의원(지난 6일)]
"우리 정부가 공무원 피격사건을 올바로 조사하고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UN의 힘이라도 빌리자고 지금 달려왔습니다."

킨타나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지난 23일 유엔 총회에서 "민간인을 자의적으로 사살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인권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하기도 했습니다.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다시 잔혹한 정권이라는 낙인이 찍히면 김정은 정권으로선 부담이 클 수밖에 없거든요. 국제적인 압박도 동시에 느끼고 있다."

이에 북한은 "분별없는 대결 망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우발적 사건이 남북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갔던 전례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길 바란다"며 여지는 남겼습니다.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dec@donga.com
영상편집 : 강 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