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랑야랑]변창흠의 비공개협약 / 추미애, 미워도 다시 한 번?
2020-12-19 19:24 정치

Q. 여랑야랑 이민찬 기자 함께 합니다. 첫 번째 주제 볼까요. '000의 비공개 협약', 협약은 보통 다 공개적으로 하지 않습니까?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자 얘기인데요.

"서울주택도시공사, SH 사장 재직 시절 한 태양광 업체와 비공개로 업무협약을 맺었다"라고 국민의힘이 주장했습니다.

Q. 과거 발언으로 곤혹을 치루는 변 후보자에 대해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된 거군요. 그런데 임대 아파트에 태양광 발전소를 보급하는 사업을 할 수도 있는데, 왜 비공개로 한 건가요?

네. 그 부분이 논란입니다.

SH는 업무협약을 맺으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데 이 협약식은 공개하지 않은 거죠.

국민의힘이 입수한 사진인데요 지난 2015년 12월, 변창흠 당시 사장과 악수하는 사람이 허인회 전 녹색드림 사장입니다.

허 전 이사장은 운동권 출신의 친여 인사로, 해당 회사는 협약식 전까지 태양광 보급 실적이 없었습니다.

국민의힘은 변 사장이 협약식을 맺어 첫 실적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Q. 변 후보자, SH 고위직에 대학원 동문들을 채용한 것도 논란이죠?

네. 재임 기간 채용한 SH 1급 인사 9명 중 4명이 변 후보자와 같은 서울대 환경대학원 출신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2017년 국정감사 때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외부 인재를 영입해 조직 역량을 강화하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겠지만,

인재 풀이 한 곳에 집중된다면 의혹이 생길 수 있겠죠.

국민의힘에선 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 제기된 의혹에 대해 변 후보자 측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후보자 측은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Q. 다음 주제 보겠습니다. '미워도 다시 한 번?' 사의를 표명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재신임해 달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네. 추 장관 재신임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지난 17일 게시된 지 이틀 만에 26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청원인은 "'검찰개혁과 조국대전'의 작가"이구요.

청원 내용은 검찰이 개혁에 계속 저항하려 하는데 추 장관이 지금 나가면 안 된다는 요지입니다.

Q. 지지자들은 추 장관이 계속 남아달라고 하는 건데, 여권에서는 사퇴 쪽으로 내다보는 것 아닌가요?

네. 여권에선 사의를 만류하기보다 명예로운 퇴진에 무게를 뒀었죠.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그제)]
"검찰 개혁에 대해서 강력하게 추진해 주셨는데 결단에 대해서 경의를 표합니다. "

민주당에서는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대통령에 부담이 된 만큼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은데요.

내년 4월 보궐선거까지 관련 논란이 지속돼선 안 된다는 우려도 합니다.

Q. 하지만 여권 지지자들은 분위기는 다르네요. 검찰개혁을 내세우면서 추 장관이 확실한 지지세를 얻은 것 맞는 것 같아요.

네. 그러다 보니 추 장관이 '윤석열 때리기'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부각시켰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이 같은 지지세를 바탕으로 서울시장, 국무총리 등으로 다시 정치권의 전면의 나설 것으로 전망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여권과 지지자들의 생각이 엇갈리는 것, 그래서 오늘의 여랑야랑은 '동상이몽'으로 정해봤습니다.

Q. 지금까지 여랑야랑이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