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첫 개표, 이재명이 웃었다…향후 경선 변곡점은?
2021-09-04 19:04 뉴스A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첫 개표결과, 정치부 이현수 기자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오늘 결과 다시 한번 정리해보죠. 이재명 경기지사는 과반을, 이낙연 전 대표 측은 한자릿 수 접전을 예상했었는데요. 이재명 지사의 예상이 맞았네요.

네, 오늘 첫 개표 결과만 보면 이재명 경기지사가 활짝 웃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54.81%로 과반을 넘기며 27.41%을 얻은 이낙연 전 대표를 두 배 가까이 앞섰습니다.

세부 선거인단별 득표를 살펴봐도 대의원, 권리당원 득표에서 앞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 경선부터 과반을 점해 대세론을 이어가겠다는 이재명 지사 측의 전략이 일단 통했습니다.

이재명 지사 측 인사와 통화를 했는데 "비밀은 탄탄한 밑바닥 조직이었다"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오랜기간 공을 들여 충청지역에도 조직을 키웠는데 그게 효과를 봤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에 최근 정치권 선거 추세인 민심을 따라가는 당심, 이게 이번 경선에서도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대로 권리당원, 즉 당심이 따라간게 아니냐는 겁니다.

한자릿수 접전으로 반전의 드라마를 만들겠다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조금 당황한 모습입니다.

Q. 좀 이르긴 하지만 향후 경선에서 누가 더 유리해진건가요?

충청 민심은 내일 세종, 충북지역 경선 개표까지 확인해봐야겠지만 이재명 지사측은 오늘 투표로 기선제압을 했고 결선 투표 없이 최종 본선 후보가 되겠다는 전략을 세웠는데요.

'캐스팅 보트'로 불렸던 충청지역의 첫 개표 결과가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2위 이낙연 전 대표가 역전할 수 있나요? 향후 경선에서 어느 때가 변곡점이 될까요?

세 번 정도의 변곡점이 있을 것 같은데요.

우선, 국민선거인단 64만 명의 표심이 더해지는 1차 슈퍼위크, 9월 12일 경선 결과가 경선판을 흔들 수 있습니다.

64만 명이면 대세론 굳히기도, 역전도 모두 가능한 숫자입니다.

두번째 변곡점은 민주당 내 당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호남 경선 결과입니다.

전체 당원 70만 명 중 호남 당원의 숫자만 20만 명이 넘는데 추석연휴가 지난 직후, 오는 25일, 26일 열리는 경선에서 어느 후보로 쏠릴지 관건이겠죠.

호남 출신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호남경선에서 역전을 이뤄내겠다는 전략입니다.

세번째 변곡점. 바로 후보들의 합종연횡입니다.

오늘 정세균 전 총리가 7.84%를 얻어 3위를 기록했죠.

이낙연 전 대표와 조직력이 강한 정 전 총리와의 단일화 가능성도 나오는 만큼, 후보들 간 어떤 연대 움직임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Q. 민주당 경선 룰과 일정, 복잡하던데 간단히 정리할 수 있을까요?

오늘부터 시작된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40일 여정을 정리해봤는데요.

오늘 대전충남 시작으로 총 11번 지역경선을 치릅니다.

지역경선 날은 오늘처럼 그 지역의 대의원, 권리당원 즉, '당심' 투표결과가 차례로 공개됩니다.

72만 명의 당심이 주를 이루고요.

여기에 슈퍼위크라는 이름으로 세 번, 신청받은 일반당원과 국민선거인단의 투표결과가 합산되는데요.

1차 슈퍼위크 때만 64만 명, 2차때는 49 만 명, 3차는 지금 모집중입니다.

대의원, 권리당원, 일반당원과 국민선거인단 모두 동일하게 1인 1표를 행사해, 10월 10일 최종 후보가 선출됩니다.

Q. 4년 전, 2017년 대선 당시와 많이 달라진것 같아요.

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역 순회경선 풍경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대선 후보들과 지지자들이 떠들썩하게 구호를 외치는 그런 경선 현장은 코로나 19 상황으로 완전히 사라졌고요.

오늘은 모두 경선장 안에서는 음료조차 마실수 없고, 대선 후보는 1명의 보좌 인력만 들어올 수있어서 예전에 후보 부인, 가족들, 지지자들이 대거 함께하며 세몰이를 했던 것과 대조적이죠.

실제로 투표율도 48.4%로 높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이현수 기자와 함께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