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기 문란” vs “정치 공작”…제보자 이름 안 밝힌 김웅
2021-09-08 19:25 정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오늘 야권 인사들의 반격이 시작됐는데요. 정치부 노은지 차장과 국면이 어떻게 되는 건지 좀 살펴보겠습니다.

Q. 노 차장, 오늘 당사자인 김웅 의원이 길게 설명을 했는데요, 지금 현재 이 사건 어디까지 와 있는 겁니까.

쟁점이 크게 두 갈래로 나눠졌는데요,

김웅 의원이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 초안을 받아 당에 전달했고, 손 검사 윗선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있다는 고발 사주 의혹.

그리고 김 의원으로부터 고발장을 넘겨받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인터넷 매체에 제보한 과정과 의도를 둘러싸고 제기된 정치공작 의혹입니다.

여권은 고발사주 의혹을 키우고 윤석열 총장과 김웅 의원, 야권 일각은 정치공작을 의심하죠.

손 검사는 '고발장 작성하거나 전달한 적 없다", 김 의원은 '기억 안난다'고 하고 있어서 고발사주 의혹은 현재 진행중인 대검 감찰에서 밝혀질 부분입니다.

Q. 김웅 의원은 제보자에 주목하라고 하면서도 이름을 밝히진 않았어요. 대검이 공익 신고자로 받아준 인물이죠.

네, 공익신고자 신분이 되면 누군지 추정할 수 있는 인적사항이나 미루어 알 수 있는 사실을 공개하는 행위가 금지되거든요.

김 의원도 오늘 기자회견에서 이런 점을 여러번 언급하며 말을 아꼈지만 대신 이런 표현을 썼습니다.

[김웅 / 국민의힘 의원]
"제 신분 당시 부장검사로 돼있어. 법무연수원 명함 들고 다녔을 때 만난 분 한분 뿐"
"당의 주요 직책에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했겠죠."
"(최강욱 메모 넘긴 사람과 제보자 동일?)전혀 다른사람. 제 메모는 법률 지원단쪽 사람."

그러면서 강조한 것이, 제보자 신원이 밝혀지면 제보 경위가 밝혀질 거라는 겁니다.

Q. 이미 정치권이나 언론 보도 보면 제보자 후보군이 좁혀진 것 같던데요?

김 의원은 채널A에 "황당한 캠프에 가있다. 현재 우리당 쪽 캠프 사람이 아니다"라고 했고, 여당에서는 야당 캠프 사람인 것 같다고 하면서 설이 분분한데요,

이름이 거론된 인사 중에 입장문을 내고 반박한 사람도 있었고요,

제가 통화한 사람은 "총선 전 김웅 의원과 같이 일한 건 있지만 나는 제보자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Q.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제보자를 알고 있는 듯 말하던데요?

기자회견에서 공작, 선동이라고 주장하면서 제보자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윤석열 / 전 검찰총장]
"인터넷 매체에 제일 먼저 제보했다는 사람. 여러분 전부 알고 계시죠 그사람 신상에 대해. 과거에 그 사람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판에서 모르는 사람 없다고 저도 들어."

그러면서 어떻게 일정 부분 신원 노출을 감수하고 언론에 제보부터 한 사람이 어떻게 공익신고자가 되냐.

검찰은 요건도 되지않은 사람을 느닷없이 공익신고자로 만드는 기관이냐고 비판했습니다.

Q. 오늘 격앙된 목소리로 나선 윤 전 총장 반박도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먼저, 고발장 내용 자체를 문제삼았습니다.

-여러 사건을 묶어 고발장을 쓰는건 상식에 맞지 않고 -검사가 작성한 문장으로 보이지 않는다는거죠.

두번째로, 고발을 사주할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수사가 진행중이고, 수사해보면 무관하다는게 드러날 아내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왜 야당에 고발해달라고 하겠냐는 거고요,
-당시 총장으로 일하며 수사지휘권도 박탈됐는데 야당을 통해 고발 시켜서 뭐 어쩌겠냐는 겁니다.

손준성 검사가 총장 지시받는 자리라는 의혹도 부인했는데요,

-본래 하는 일이라면 대검 차장이나 총장에게 보고하겠지만
개별적으로 누구 만나고 문건 주고받고 하는걸 총장에게 결재받고 하겠냐고 했습니다. 

Q, 본인과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긋던 윤 전 총장이 전격적으로 입장을 밝힌 배경은 뭘까요?

윤석열 캠프에서 이미 고발사주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었습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반박해봤자 윤석열 검찰의 쿠데타, 국기문란 사건 이런 여권의 프레임만 부각되니 공작과 선동이라고 주장하며 정면 대응을 선언한 겁니다.

여권의 공격이 윤 전 총장에 집중되는 상황이 지난해 총장 직무에서 배제됐을 당시와도 유사한데요,

탄압받는 야권 유력주자의 모습을 부각해 야권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여권이 무서워하는 후보는 윤석열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