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열차서 미사일 쐈다…김여정은 文 비난
2021-09-16 12:07 정치

북한이 어제 동해상으로 쏘아올린 탄도 미사일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북한은 열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체계를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는데요,

외교안보국제부 연결합니다.

염정원 기자, 북한이 열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리포트]
네, 북한이 오늘 노동신문을 통해 탄도미사일 발사 체계를 공개했습니다.

어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철도기동 미사일체계'로 터널 앞 열차 사진이 신문에 실렸습니다.

북한은 '철도기동 미사일체계'를 자체 개발했다며 제8차당대회 이후 처음 조직된 '철도기동대 미사일연대'의 훈련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옛 소련에서도 운용했던 철도기동 미사일체계와 비슷하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당시 현장에 김정은 위원장은 없었고 박정천 당 비서가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어제 우리 군이 세계에서 7번째로 시험 발사에 성공한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 'SLBM'에 대해서도 비난 입장을 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SLBM이 북한 도발에 확실한 억지가 될 것"이라고 발언한 부분에 대해 4시간 만에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를 내놓은 건데요,

김 부부장은 "문 대통령이 실언을 했으며, 남북관계가 완전 파괴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는 도발이 아닌, 자위적 활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이런 주장에도 국제사회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며 국제 평화와 안보에 중대한 위협" 이라고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미 국무부와 국방부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면서도 북에 대화를 촉구하며 소통의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지금까지 외교안보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 강문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