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갑자기 2억을 어디서”…대출 규제에 발목 잡힌 잔금
2021-10-05 19:34 뉴스A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대출을 잡기 위해 대출 길을 꽉 막고 있죠.

부동산 실수요자들의 아우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입주가 코앞인 하남의 아파트 단지 예비 입주자들은 실제로 잔금을 마련 못해 비상입니다.

안건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글입니다.

전·월세를 전전하다 처음으로 내 집을 마련했는데 이번엔 집단대출 규제에 발목이 잡혔단 내용입니다.

오는 29일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하남 감일지구의 한 아파트 단지 얘깁니다.

예비 입주자들은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 방침에 따라 금융권이 각종 대출을 조인 게 화근이었다고 말합니다.

입주가 한 달 정도 남은 시점에서 은행 측이 대출 기준을 감정가액의 40%에서 분양가액 40%로 변경하면서 대출 금액도 2억 원 정도 줄었다는 겁니다.

당장 이달 안에 모자라는 돈을 구하지 못하면 길바닥에 나앉을 수도 있는 상황.

2~3년 전 아파트 계약 체결 당시 기준에 맞춰 자금 계획을 세운 무주택자들은 날벼락을 맞았습니다.

[김승관/하남 감일지구 입주예정자협의회장]
"1년 기간을 주신다면 수용할 수 있는데 가전·이사 준비하는 상황에서. 돈 있는 사람만 입주하란 경우거든요."

그중엔 11년 동안 입주날만 바라보며 전·월세로 버틴 사람도 있습니다.

[김승관/하남 감일지구 입주예정자협의회장]
"이명박 정부 때 사전청약해서 지금까지 기다려 이제 입주 앞두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도 대출이 줄어버린 거예요."

은행 측은 "원래 분양가도 대출 금액 산정 기준"이라며 "대출 비율을 유지하면서 총량도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채 관리에 찬성하는 여당 내에서조차 규제 전에 계약한 무주택 서민에겐 잔금대출을 허용해줘야 혼란을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영상취재: 이준희
영상편집: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