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전기 이륜차 계약서 내밀고…보조금 5억여 원 챙겨
2021-12-02 19:30 사회

친환경 저탄소 정책 일환으로 전기차 뿐만 아니라 전기 이륜차 판매 업체도 정부 보조금을 받습니다.

소비자에게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정부가 판매대금 일부를 보전해주는 방식이죠.

그런데 일부 업체에서 물건을 팔지도 않고 정부 보조금만 타간 정황이 적발됐습니다.

먼저 박건영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남에 있는 전기 이륜차 업체.

2인승 전기 이륜차를 생산·판매하는 곳입니다.

이 업체는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도에 있는 지사에 전기 이륜차 150여 대를 판매했습니다.

전기 이륜차를 사들인 제주 지사는 이 업체 대표의 남편이 운영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이 전기 이륜차들이 제주에서 판매되거나 임대되는 등 활용되지 않은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경찰은 전남 본사에서 제주 지사로 전기 이륜차를 배송한 기록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부부가 각각 운영하는 본사와 지사 사이에 전기 이륜차가 건네진 것처럼 꾸민 뒤, 한 대당 350만 원 안팎의 정부 보조금 5억 8천만 원을 챙겼다고 결론 냈습니다.

이에 대해 업체 대표는 실제로 전기 이륜차가 제주 지사에 건네졌고 이 중 일부가 수리 등을 위해 본사에 되돌아 온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제주 지사 대표]
"(전기 이륜차) 수리도 하고 고장도 나고 그러니까 제주도에 들어왔다가 다시 본사로 수리를 위해서 리콜시킨 게 20대 넘어요."

하지만 경찰은 부부가 공모해 정부 보조금을 불법 수령한 걸로 보고 지난달 말 두 사람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검찰은 보조금 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이 넘긴 업체 대표를 상대로 추가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영상취재 : 한일웅 이기현
영상편집 : 유하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