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왜]安 지지율 하락세인데 왜 몸값 뛰나?
2022-02-09 19:20 뉴스A

오늘의 왜, 정치부 노은지 차장 나왔습니다.

Q1. 안철수 후보 지지율은 하락세인데 몸값은 더 뜁니다. 왜 그럴까요?

박빙 승부라서 그렇습니다.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인데요, 윤석열 후보 40.1 이재명 후보 36.9 오차범위 내 접전입니다.

한달 뒤면 대선인데 아직도 초접전 양상이라 상대방을 여유 있게 이기려면 10% 안팎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안철수 후보를 끌어와야 하는거죠.

Q2. 한 표가 아쉽다는 건데, 안 후보와 함께 하면 이재명 윤석열 후보는 뭘 얻을 수 있나요?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가진 부정적 비호감 이미지를 보완하겠다는 거죠.

안철수 후보가 갖고 있는 상대적인 안정감을 더해 자신의 이미지를 좀 더 좋게 만들겠다는 건데요.

나는 이재명은 도적히 못찍겠다, 나는 윤석열은 도저히 못찍겠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에게 나름의 투표 명분도 줄 수 있겠지요.

Q3. 그 효과를 강조하는 쪽에선 과거 사례를 언급하더군요.

네, DJP 연합이 성사된 15대 대선인데요,

당시 지지율만 보면 김대중 전 대통령은 상승세, 김종필 전 총리는 하락해 3%대까지 떨어져요.

그런데 저 때 단일화를 합니다.

단순히 지지율을 흡수하겠다는 생각이면 단일화 안해도 됐겠죠.

더 중요하게 생각한게 이미지 보완이었습니다.

김대중 당시 후보의 극좌 이미지가 보수 김종필 후보와의 단일화로 상당히 상쇄됐습니다.

결국 김대중 후보를 못 찍겠다던 유권자들이 단일화로 김대중 후보를 찍게 만든거죠

Q4. 지지율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거군요. 그게 다입니까?

자신이 취하자니 나름 손해를 봐야 할 것 같고, 그렇다고 놓아주자니 남 좋은 일 시키는 것 같고, 이런 이유가 안 후보의 몸 값을 올리는 게 아닌가 싶네요.

Q5. 하긴요. 특히 야권 쪽에선 단일화 하라는 압박도 거센 것 같아요.

그렇죠. 제가 며칠전 '왜'에 나와서도 단일화를 원하는 여론이 높아 무시하고 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특히 보수진영에서 그런 목소리가 많이 나오는데요,

단일화를 위한 각계 인사 모임도 결성됐고, 안 후보 지지선언을 한 인명진 목사는 단일화 안하면 지지 철회하겠다는 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Q. 줄기차게 정권교체를 외쳐온 안 후보를 향해 민주당이 러브콜을 보낸 것도 참 눈에 띄는데요. 서로 우리가 더 가깝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있다면서요?

안 후보 이력 자체가 여야를 넘나들죠.

새정치한다면서 민주당이랑 손 잡았고, 이후에는 보수정당인 바른정당과 합당했고요.

여야는 국정 운영 철학에서 싱크로율이 높다고 얘기하는데요,

이재명 후보와는 "통합 정부" "통합 내각"을 언급한 점이 비슷하고, 윤석열 후보와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혁하겠다 강조한 점이 비슷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