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광복절 통 큰 사면”…특사 대상자에 이재용 포함 가능성
2022-06-29 19:24 정치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를 계기로 대규모 광복절 특사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치인은 물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인사까지 거론됩니다.

홍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인사들도 대거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권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첫 사면이니 화합차원에서 폭넓게, 통 크게 하지 않겠느냐"면서 "검토 초기 단계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형이 확정된 경제계 인사들은 경제 활력을 위해서도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역대 새 정부 출범 후 첫 특별사면은 국민통합 차원에서 규모가 컸고, 최근 경제 상황을 고려해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될 수 있다는 겁니다.

어제 임시 석방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가능성에도 힘이 실렸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고령으로 형을 다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긍정 검토 가능성을 시사했고 국민의힘 인사들도 "정치보복을 바로잡아달라"며 특별사면론 띄우기에 나섰습니다.

[이재오 / 국민의힘 상임고문(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취임하고 첫 번째 사면이니까 사면의 규모는 넓히는 것이 정치적 의미에 합당하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등 야권인사도 사면 대상에 포함하자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면은 국민께서 납득하셔야 가능합니다. 이번 형집행정지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위한 수순이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특별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며 "아직 방침을 정하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채널A 뉴스 홍지은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김찬우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