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는 기자]“이재명과 정치공동체”…드러나는 ‘그분’ 실체?
2022-11-10 19:12 사회

[앵커]
아는 기자, 아자 시작합니다. 사회부 이은후 기자 나왔습니다.

Q. 이 기자, 검찰이 정진상 실장과 이재명 대표를 '정치 공동체'라는 표현을 썼는데, 국정농단 사건 때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 씨 경제 공동체 생각이 나더라고요?

당시 검찰이 쓴 경제 공동체란 표현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 씨가 서로 경제적 이익을 공유하는 사이라는 걸 표현한 건데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정진상 실장의 관계를 표현하는데 쓴 '정치 공동체'란 표현.

정 실장이 이 대표의 정치적 성패를 공유할 수밖에 없는 사이라는 걸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이고요.

실무적으로도 이 대표의 일을 미리 검토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물론 법적인 용어는 아닙니다.

국정농단 사건에서 특검은 박 전 대통령이 기업에서 직접 금품을 받지 않았는데도 뇌물죄를 적용했죠.

그런데 경제 공동체 사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서원 씨에게 향한 돈이 사실상 박 전 대통령이 받은 것과 다름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정치 공동체는 압수수색 영장의 가장 앞부분에 등장하는데, 혐의를 적용하기 위한 게 아니라 사건 배경을 설명하는 차원에서 사용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Q. 정진상 실장 압수수색 영장을 이 기자가 취재를 했잖아요. '정치 공동체'로 볼만한 어떤 대목들이 나오나요?

지난 2014년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선거운동 과정이 대표적인데요.

검찰은 정 실장이 이 대표의 시장 재선을 위해 가짜뉴스를 흘리는 불법 행위에도 가담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도 적시된 걸로 전해지고요.
 
당시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시장과 맞붙은 당시 새누리당 후보 가족의 금품 수수 비리 의혹을 기사화하면 어떻겠냐고 정 실장에게 제안했더니 정 실장이 "그렇게 할 수 있으면 최고다, 할 수 있으면 당연히 해야지"라고 답했다는 겁니다.

실제로 상대 후보 가족 관련 의혹을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사화 됐는데, 실제로는 경찰이 이런 사건을 수사하지 않았다는 게 검찰 수사 내용입니다.

Q. 당시에 종교단체에도 선거를 도와달라며 돈을 건넸다고요?

검찰은 2014년 성남시장 선거가 박빙으로 치닫자 유 전 본부장 등이 특정 종교단체 간부들을 만나 선거를 도와달라며 돈을 건넸다고 파악했습니다.

대장동 일당이 마련해 유 전 본부장과 정 실장에게 전달한 자금 4억 원 중 일부였는데요. 

압수수색 영장에는 "유 전 본부장이 종교단체에게 이 대표 선거를 도와달라고 한 사실 등을 정 실장에게 모두 보고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실제로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이후에 유동규 본부장이 종교단체에 대한 선거운동 효과가 있었는지 정 실장에게 물어보자 정 실장이 "더 많은 표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는 겁니다.

Q. 검찰이 ‘정치 공동체’란 표현을 쓴 이유는 결국 이재명 대표를 향하기 위한 거겠죠

압수수색 영장은 대부분 범죄 혐의를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되는 것에 비춰보면, 정치 공동체라는 표현을 쓴 건 이례적이긴 합니다.

수도권 검찰청의 부장검사에게 물어봤는데요.

"앞으로 수사의 초점은 한 마디로 '정 실장이 아는 것을 이 대표도 알았느냐'가 될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정 실장의 불법 정황이 포착됐고, 정 실장이 이 대표와 사실상의 정치공동체라고 본다면, 검찰로선 이 대표를 수사할 수 밖에 없을 거라는 뜻입니다.

Q. 또 다른 키워드는 ‘그 분’인데요. 김만배 씨가 녹취록에서 “천화동인1호 절반은 그 분 거” 그 분이 관심을 받고 있어요. 지분이 나오면서요.

논란이 무성했던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에 대해 검찰은 일단 정 실장, 김용 부원장, 유동규 전 본부장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김만배 씨가 대장동 배당지분 30%를 가져가기로 한 천화동인 1호를 '이재명 시장 측근들'들 몫으로 배정해 뒀었다는 겁니다.

Q. 정 실장이 유동규 본부장 자택 압수수색 때 새벽부터 전화 했었잖아요. 직전까지 통화하구요. 이것도 ‘그 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요?
 
지난해 9월 검찰의 유 전 본부장 압수수색 전날 정진상 실장은 유 전 본부장에게 연락해 김만배 씨 연락처를 달라고 했는데요.

검찰은 정 실장이 김만배 씨 연락처를 급히 수배한 이유 "대장동 특혜 제공 대가로 사업 수익금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한 사실 등이 발각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정 실장은 압수수색을 나온 검찰 수사팀이 유 전 본부장 자택 문을 두드리자 통화 중이던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했는데요.

자신이 김만배 씨 연락처를 확인한 사실 등을 감출 목적이었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입니다.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정진상 실장이 가장 우려했던 건 천화동인 1호의 주인이 드러나는 것"이었을 거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Q. “그 분 거”를 밝히는 것 역시 이재명 대표와 관련이 있겠죠?

검찰 수사는 결국 이재명 대표가 자신의 측근들의 차명 지분에 대해 알거나 관여했는지를 밝히는 데 집중될 걸로 보입니다.

검찰은 이들이 약속 받은 수익금, 결국 대장동 일당의 사업 편의를 봐준 대가라고 보고 있는데요.

당시 개발 사업의 최종 결재권을 가진 성남 시장이었던 게 이재명 대표였기 때문에 이 대표가 수사를 피해가기는 어려울 거란 관측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