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윤 대통령 “네덜란드·미국·일본과 반도체협력 대폭 강화”
2023-12-10 14:04 정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신건강정책 비전 선포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0일) 보도된 AFP 서면 인터뷰에서 “핵심 산업이 미국과 중국 경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혼란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한국은 앞으로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일본 등 주요국들과 반도체 협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오는 11~15일 윤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앞두고 이뤄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신기술 패권 확보를 위한 국가·지역 간 경쟁이 심화하면서 반도체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반도체는 한국과 네덜란드 협력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는 안보와 동의어”라며 네덜란드 방문이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잘 조직된 제도적 틀을 확립하겠다”며 “이번 국빈 방문은 한·네덜란드 반도체 관계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2일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과 함께 벨트호벤에 있는 반도체 장비 기업 ASML 본사를 방문합니다. 이번 방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동행할 예정입니다.

ASML은 반도체 초미세 공정에 필수인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으로, 윤 대통령은 노광 장비 생산 현장을 시찰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